"박근혜 즉각 퇴진" 성난 촛불 여의도·청와대 곳곳서 타오른다

'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 촛불집회, 靑 100m까지 행진
여의도로 번지는 촛불, 탄핵 반대 새누리당 규탄 집회도
전국민 1분 소등, 靑 홈피 다운 등 불복종 운동 전개
  • 등록 2016-12-03 오전 5:30:00

    수정 2016-12-03 오전 5:30:00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하는 ‘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 촛불집회 안내 포스터. (사진=민중총궐기 투쟁본부 페이스북 페이지 갈무리)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박근혜 즉각 퇴진’을 외치는 함성이 3일 청와대 인근 100m 앞에서 울려 퍼진다. 법원이 여섯번째 열리는 주말 촛불집회에서 청와대 앞 100m 지점까지의 집회와 행진을 처음으로 허용하면서 청와대 포위 행진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정치권의 탄핵 논의와는 별개로 올해 마지막 달 첫 주말 ‘즉각 퇴진’을 촉구하는 광장의 촛불은 더욱 거세게 타오를 것으로 전망이다.

靑 100m 지점에서 ‘즉각 퇴진’ 함성

150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인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6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촛불의 선전포고-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 촛불집회를 개최한다.

퇴진행동은 이전 주말 촛불집회와는 달리 최대한 청와대 인근 지점까지 행진해 민심을 전달하겠다는 구상이다. 본 집회에 앞서 오후 4시 광화문광장에서 청운동길과 효자동길, 삼청동길 3방향으로 나뉘어 청와대 방면으로 사전 행진을 하고 청와대를 포위한다.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재판장 김정숙)는 전날 퇴진행동이 경찰의 집회 금지 통고에 반발해 낸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일부 받아들였다. 법원은 청운효자동 주민센터에서 청와대 100m 지점인 효자치안센터로 이어지는 경로에서 오후 1시부터 일몰 전인 오후 5시 30분까지 행진을 허용했다.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청와대 앞 100여m지점인 자하문로16길 21앞, 삼청로 세움아트스페이스에서 청와대 경계 100여m 지점인 ‘126맨션’까지의 행진과 집회도 오후 5시 30분까지 허용했다.

특히 주최 측이 신고한 일부 지점의 행진과 집회는 일몰 이후에도 가능해졌다. 다만 법원은 효자동삼거리는 집시법 11조 2호에서 정하는 ‘대통령 관저의 경계 지점으로부터 100m 이내의 장소’에 해당한다고 해석할 여지가 있다며 허용하지 않았다.

사전 행진 뒤에는 다시 광화문광장으로 돌아와 오후 6시부터 1시간 동안만 짧게 본 집회를 한다. 본 집회를 마친 뒤에는 청운동길과 종로 방면 3코스, 서대문 방면 2코스 등 6개 방면으로 나뉘어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한다. 주최 측은 청와대 인근부터 광화문광장까지 도로를 ‘즉각 퇴진’을 촉구하는 함성으로 가득 메울 예정이다.

퇴진행동 관계자는 “앞으로 집회 기조는 청와대에 최대한 접근해 대통령 퇴진을 외치는 것으로 할 것”이라며 “청와대를 포위해 대통령이 청와대 안에서 고립돼 있음을 알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시민 불복종 운동도 함께 펼친다. 퇴진행동은 촛불집회 참가자들과 미처 집회에 참가하지 못한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오후 7시 집회장 소등과 전 국민 1분 소등, 청와대 홈페이지 다운시키기 등을 추진한다.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3일 열리는 ‘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 촛불집회 일정으로 신고한 집회와 거리행진 코스에 대한 경찰의 제한통고 현황. (사진=서울지방경찰청)
여의도 정치권으로 번지는 촛불…새누리당 규탄 집회도

본 집회에 앞서 새누리당을 규탄하는 집회도 열린다. 퇴진행동 소속 서울진보연대는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새누리당 규탄 서울시민대회’를 연다.

‘명예로운 퇴진’이란 명분을 내세우면서 탄핵에 반대하고 있는 새누리당 역시 ‘국정농단 사태의 공범’이란 이유에서다. 서울진보연대 측은 “박근혜 국정농단의 핵심 공범인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어떤 발언권도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외에도 도심 곳곳에서 사전집회가 열린다.

오후 2시에는 대한문 앞과 청계광장에서 ‘박근혜 하야 중고등학생 집회’와 ‘87청년과 16청년, 광장에서 만나다’ 토크콘서트가 각각 개최된다. 사드저지전국행동과 장애인관련 단체 등도 사드배치반대와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 폐지를 주장하는 집회를 마친 뒤 광화문광장으로 이동해 본 행사에 합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구 국채보상로와 광주 금남로 등 전국 70여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촛불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한편 보수성향 단체도 광화문 촛불집회에 맞서 맞불집회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양측의 물리적 충돌 우려도 제기된다.

박사모 등 20여개 단체는 동대문디자인 플라자 앞에서 ‘헌정질서 수호를 위한 국민의 외침’ 집회를 개최한 뒤 촛불집회가 열리는 광화문광장까지 행진을 할 계획이다. 박사모는 “동대문 대집회는 박사모 탄생 이후 최대의 인원이 참여할 것”이라며 지난달 19일에 이어 다시 한 번 총동원령을 내렸다.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되는 ‘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 촛불집회 앞서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사전집회 안내 포스터. (사진=민중총궐기 투쟁본부 페이스북 페이지 갈무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