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네바다州가 우버를 규제하는 방법

  • 등록 2019-01-09 오전 7:01:00

    수정 2019-01-09 오전 7:01:00

[라스베이거스(미국)=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미국이 전부 ‘우버 천국’은 아니었다. 캘리포니아주처럼 타는 곳과 내리는 곳에 특별한 규제가 없는 주가 있는가 하면, 네바다주처럼 우버의 승차 공간을 규정해 놓은 곳도 있었다.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아무 생각 없이 우버를 불렀다가는 놓치기 쉬웠다.

CES 2019 개막을 하루 앞둔 7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를 떠나 시내로 이동하려고 했다. 실리콘밸리와 샌프란시스코에서 그랬듯 우버 앱을 켰다. 우버 등록 자동차를 호출하자 가까이 있는 8대가 응했다. 이중 한 대와의 매칭이 성사됐다. 우버 앱에 등록한 계좌에서 요금 11달러가 선결제됐다.

문제는 다음이었다. 앱을 켜고 우버를 부른 지역으로 차가 오지 않은 것이었다. 운전자가 메시지를 보냈다. 우버에 허용된 픽업(pick up)존으로 오라는 메시지였다.

난감했다. 우버 픽업존에 대해서 들어보지 못한 상황에서 낯선 길을 찾기가 힘들었다. 구글지도에는 우버 픽업존에 대한 정보가 뜨지 않았다. 주변 정보 상황이 나오질 않았다. 하루 데이터로밍 300MB가 이미 소진된 터라, 구글지도 로딩 속도가 느려졌던 것.

급한 김에 메시지를 보냈지만 소용 없었다. 우버 픽업존을 찾던 중 여성이었던 해당 우버 운전자는 운전대를 돌렸다. 그는 긴 시간을 기다릴 수 없었다. 결제금액 11달러는 고스란히 날아갔다.

어렵게 목적지에 도착하고 용무를 끝낸 뒤에도 우버 잡기는 어려웠다. 우버 픽업존에 대한 정보가 없던 상황에서 또 5분을 뛰었다. 주변에 겨우 물어물어 우버 픽업존을 찾을 수가 있었다. 그곳에는 여러 대의 우버 운전자가 사용자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인심 좋은 운전자를 만났기 망정이지, 자칫 또 10달러 이상의 돈이 공으로 날아갈 뻔했다.

우버/리프트 전용 픽업존이 있는 주차장을 가리키는 이정표. 처음 방문한 이들은 여간해서 찾기 쉽지 않았다.
우버 운전자는 “각 호텔과 건물마다 우버 픽업존이 마련돼 있다”고 했다. 우버에 픽업존을 두는 이유는 교통 체증을 막기 위한 목적이라고 그는 전했다. 우버를 허용하되 무분별한 영업행위를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는 것이다.

택시도 마찬가지. 승하차존이 따로 있었다. 그러나 택시 승하차존은 이미 수십년 유지해왔던 관습과 같다. 표지판이 있어 찾기도 쉽다. 택시를 타려고 기다린 손님들의 줄이 길어 보였다.

반면 영업 업력이 짧은 우버는 이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 불친절한 우버 앱도 우버픽업존까지는 알려주지 않았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비교적 타기 쉬운 택시를 고르느냐, 가격이 싼 우버를 고르느냐를 선택해야 했다.

숙소로 가는 길. 도로에 택시가 유난히 눈에 띄었다. 택시를 타려는 이들도 곳곳마다 줄을 서 있었다. 택시가 전멸하다시피 눈에 안띄었던 샌프란시스코와 달랐다.

택시는 라스베이거스에서도 죽지 않았다. 라스베이거스가 4000만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 도시인데다 인심 좋은 손님들이 많은 덕분이라고 해도, 적절한 우버 규제가 택시와의 공존을 가능케한 듯 하다. 선시행 후규제의 전형적인 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