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전국 위성 중계로 열린 창립기념식에서 신창재(67·사진) 회장은 ‘양손잡이 경영론’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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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제로금리 시대로 접어들면서 생명보험사들의 이차역(利差逆)마진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특히 고금리 상품의 비중이 높은 대형사들의 경우 이차역마진 확대로 재무건전성이 계속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 회장은 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으로 ‘양손잡이 경영’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사적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금융·보험업을 혁신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사업영역에도 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한 손으로는 기존 생명보험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다른 손으로는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며 “요즘 같은 격변의 시대에는 회사 뿐 아니라 컨설턴트, 임직원 모두가 양손잡이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교보생명이 추구하는 전사적 디지털 대전환은 △디지털 기반의 상품·서비스 혁신 △보험사업·자산운용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등을 핵심으로 한다.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혁신하자는 의지를 담고 있다.
신 회장은 신사업모델 발굴을 위한 ‘양면시장 플랫폼’ 구축을 주문하기도 했다.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가 플랫폼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원하는 가치를 얻도록 하자는 취지다.
신 회장은 이날 끝으로 최근 ‘광화문글판 특별편’에 실린 방탄소년단(BTS)의 노래 ‘런(RUN)’을 언급하며 “앞으로 우리는 한번도 가보지 않은 낯선 길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때로는 넘어질 때도 있겠지만, 꿋꿋이 다시 일어나 달려 가자”고 당부의 메시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