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지주전환 하지도 않았는데…'자천타천' 회장 후보만 벌써 20여명

대주주 정부 영향력 행사 내비치자
후보들 물밑경쟁 혼전 양상 치달아
親정권 인사도 선임 가능성 커져
관치금융 vs 주주권 행사 논쟁 우려
  • 등록 2018-10-17 오전 7:00:00

    수정 2018-10-17 오전 7:00:00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우리은행이 아직 금융지주사 전환을 하지도 않았는데 지주 회장 후보로만 20여명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최근 사석에서 만난 우리은행 전직 임원은 금융지주사 전환을 앞둔 우리금융지주(우리은행의 금융지주사 법인명) 회장 후보로 본인 이름까지 나오고 있다며 혀를 내둘렀다. 실제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 이사회에서 지주 회장-은행장 겸직 또는 분리를 결정하지도 않은 상황이지만 자천타천 지주 회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만 20여명에 이르고 있다. 지주 회장과 은행장을 분리하는 쪽으로 무게가 실리는데다 정부가 대주주로서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치며 불을 지폈기 때문이다. 아직 ‘게임의 룰’이 정해지기도 전에 잠룡들이 물밑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대혼전 양상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게임의 룰’도 없이…하마평 무성

16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오늘 26일 이사회를 열어 새 지주회사 지배구조를 본격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과점주주를 대표하는 사외이사 4명은 두 차례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조율했고 이날 이사회에는 우리은행 지분 18.4%를 보유한 예보와 우리은행 사내이사를 포함한 이사진 전원이 참석해 지배구조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배구조와 관련해 시장의 관심이 쏠리는 분야는 은행장과 회장 겸직 혹은 분리 여부다. 조직의 안정이나 은행 중심의 구조를 고려하면 행장과 회장을 겸임하는 편이 좋다는 의견과 지주체제를 조기 구축하는 데 집중할 별도의 회장이 필요하다는 논리가 맞선 상황이다.

앞선 간담회에서 사외이사 5명 중 중국인 사외이사를 제외한 4명은 적합한 후보를 대상으로 우리금융지주 회장을 공모하되 손 행장도 후보 중 한 명이 될 수 있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선과정에서 손 행장이 적임자로 판단되면 행장과 회장 겸임 체제가 되고 다른 후보가 회장으로 선임된다면 자연스럽게 회장과 행장이 분리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한 사외이사도 “겸직이나 분리냐 하는 문제가 아니라 새 지주를 이끌어갈 적임자를 찾겠다는 게 사외이사의 의견”이라며 “현직 행장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면 겸직이 되는 구조이고 아니라면 자연스럽게 분리되는 구도”라고 했다. 다른 사외이사는 “명망 있는 분을 새 지주회사 CEO(회장)로 모시자는 의견이 나왔고 전체적인 분위기는 회장과 행장 분리 쪽으로 모였다”며 “더 나은 사람을 뽑을 수 없을 때 손 행장이 회장을 겸임하는 체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우리은행 대주주인 정부도 예전과는 다른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2016년 민영화 이후 우리은행 경영에 개입을 꺼려왔으나 이번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는 목소리를 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전일 기자간담회에서 “정부도 (바람직한 우리금융지주 지배구조에 대해) 생각이 있다”며 “구체적으로 의사표시를 할지 말지, 또 의사표시를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할지 심각하게 고려 중”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26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예보를 통해 정부의 의중을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최대실적 거둔 손태승 행장 겸임 희망

이런 분위기 속에서 시장에서는 벌써 20여명의 회장 후보들의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주로 문재인·노무현 정부와 연이 있는 전직 관료나 금융권 인물 중심이다. 회장은 지주경영이란 큰 그림을 그려야 하고 대외역량도 필요하다는 점에서 자연스럽게 외부 인사를 선임하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다.

정권 입장에서도 금융지주 회장은 자기 사람을 앉힐 노른자 자리다. 민영화 이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정권차원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던 곳이기도 하다.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지배구조에 목소리를 낸다고 공언하면서 정권과 관계있는 인사가 올 가능성은 더 커졌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하지만 선임과정에서 정권이나 관료의 영향력이 작용한다면 민영화라는 취지가 퇴색할 것이란 여론도 만만찮다는 점에서 전직 우리은행 출신 인사도 거론되고 있다. 실제 이런 비판을 의식해 지난해 이광구 전 행장이 사퇴한 이후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도 정부는 행장 인선과정에 개입하지 않았다.

손 행장 역시 지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은행 내부사정을 잘 알아 조직을 조기 안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유력 후보 중 한 명이다. 민영화 이후 조직의 숙원이었던 지주사 전환을 다시 추진한 공적을 세웠고 올 상반기 11년 만의 최대실적을 거두는 성과도 보여줬다. 노조에서도 손 행장의 겸임을 바라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정부가 미는 인물이 내려와서 금융회사의 경영이 잘 된 사례가 없었다”며 “회사의 가치를 높일 최적의 인물을 선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