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SNS 이용률 74.4%..카카오스토리 줄고 페이스북과 네이버 밴드 약진

그룹형(페쇄형) SNS 이용 확대... 동일 폐쇄형 SNS 점유율 잠식
연령별 SNS 서비스사 선호 갈려...10∼20대 개방형, 40∼50대 폐쇄형 선호
2014년 하루 평균 SNS 이용량 1시간... 전년보다 13분 감소
SNS 이용자 수는 확대, 반면 하루 평균 이용량은 감소
  • 등록 2015-03-29 오전 8:05:20

    수정 2015-03-29 오전 9:39:0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2014년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출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년 SNS 이용률은 39.9%로, 전년대비 8.6%포인트가 증가했다. 또한 20대 이용률은 74.4%로 가장 높았으며, 30∼50대 이용률 역시 10%p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다.

29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도환)이 발간한「KISDI STAT Report」(15-03-02)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에서는 이 같은결과가 나왔다.

조사 결과, 2014년 SNS 이용률은 39.9%로 전체 응답자 1만172명 중에서 4천56명이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2013년 대비 8.6%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같은 시기 이메일 이용률이 1%p,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이 2.3%p로 소폭 증가한 것과 비교할 때 SNS의 이용률 증가폭은 매우 큰 편이다.

성별 SNS 이용률의 차이는 3.4%p로 전년도(1.5%p)보다 격차가 커져 남성이 여성보다 SNS 이용이 더 활발한 양상이 공고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별로는 20대의 SNS 이용률이 74.4%로 가장 높고, 30대(61.0%), 10대(53.9%), 40대(43.7%)의 순으로 나타나, 전년도 20대-10대-30대-40대의 순서에 변화가 나타났다.

2013년 대비 2014년 SNS 이용률 변화의 가장 큰 특징은 30, 40, 50대의 이용률이 10%p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10, 20대의 이용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는 있으나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2013-2014 SNS 이용률 추이
서비스사별 이용률 순위는 2013년 다음카카오(035720)의 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트위터-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순에서 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트위터-네이버(035420)의 네이버 밴드의 순으로 순위 변화가 나타났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은 2013년 대비 9%p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2014년 새롭게 선택항목에 포함된 네이버 밴드의 이용률이 5.4%로 4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3-2014 SNS 서비스사별 이용률 추이 (1순위 응답 기준)
전년도에는 전 연령대에서 1위사 이용률이 매우 크고 동일한 순위가 나타난 반면, 2014년에는 10, 20대의 페이스북 활용률 증가, 40, 50대의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이용 활성화 등 연령대별 선호도가 갈리는 특징을 보였다.

40, 50대의 경우 전년도에는 1위 서비스사인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이 70%에 육박하며 이용쏠림 현상이 나타났으나, 2014년 조사 결과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 등의 이용이 커지면서 쏠림현상이 누그러지는 양상이 보였다.

SNS 이용자 수는 증가하고 있으나, 실제 이용량은 20대와 30대를 중심으로 줄어들어 하루 평균 SNS 이용량은 전년 대비 13분 감소한 1시간 정도로 나타났다.

미디어 다이어리를 기록한 3일 동안 SNS를 이용한 이용자의 수는 2013년 985명에서 2014년 1천285명으로 증가하였으나, SNS 이용자의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2013년 72.8분에서 2014년 59.8분으로 하루 평균 13분 이용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까지는 20대의 SNS 이용량이 가장 높았던 반면, 2014년에는 20대의 이용량이 줄어들면서 하루 평균 1시간 20분 정도를 이용하는 10대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20대(63.1분), 40대(55.8분), 30대(46.5분), 50대(46.3분)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3-2014 연령대별 SNS 서비스사 이용점유율 (1순위 응답 기준, 단위 %)
△2013-2014 SNS 이용자의 하루 평균 이용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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