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덕? 탓?…웃고 우는 ‘유통사’

온라인업계 미세먼지 관련상품 매출↑
미세먼지 예방 위한 상품 마케팅 활발
백화점 등 오프라인업계 매출엔 악영향
  • 등록 2018-01-23 오전 7:00:00

    수정 2018-01-23 오전 7:00:00

웰킵스 프리미엄 황사마스크. (사진=SK플래닛 11번가)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전국적으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유통업계의 희비가 엇갈린다. 온라인업계선 관련상품인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이 불티나게 팔리면서 매출이 호조세를 보인 반면 오프라인업계는 신장폭이 줄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의 G마켓에서 지난 주말(19일~21일) 마스크,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휴대용 캔산소 등 미세먼지 관련 품목은 전월 같은 요일(12월22일~24일) 대비 각각 119%, 514%, 61%, 35% 판매율이 증가했다. 같은기간 SK플래닛 11번가에선 마스크와 공기청정기, 산소발생기 등의 매출이 각각 572%, 191%, 242% 늘었다.

삼성 공기청정기(AX40M3030WMD).(사진=SK플래닛 11번가)
소셜커머스 업체 위메프에서도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의 매출이 각각 35%, 4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티몬에선 공기청정기 매출은 72%, 마스크는 909% 늘었고 미세먼지 측정기도 매출이 507%나 늘었다. 임석훈 티몬 리빙본부장은 “미세먼지 경보가 지속되면서 미세먼지에 대해 경각심을 갖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다. 미세먼지 관련 제품들을 찾는 수요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 마케팅도 활발하다. 가정용 뷰티기기 전문 브랜드 실큰코리아는 미세먼지로 지친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실큰 진동클렌저 퓨어’ 미용기기를, 생활용품 전문기업 라이온코리아는 미세먼지로 오염된 아이들 장난감을 세척할 수 있는 ‘스킨멜로우 토이클리너’를 선보였다.

식음료 업계는 몸 속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했다. CJ프레시웨이는 ‘시금치 레시피’를 제안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릴 때 우리 몸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는 바로 시금치”라며 “시금치에는 항산화 영양소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가 함유돼 있고, 비타민A도 풍부해 입, 코, 목, 폐, 소화기관 등의 점막을 건강히 유지시켜 황사나 미세먼지가 몸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다”고 설명했다.

시금치 시저 샐러드. (사진=CJ프레시웨이)
BBQ치킨은 올리브오일이 초미세먼지로 인한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원료로 재가공한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는 BBQ치킨은 단일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몸에 나쁜 LDL(저밀도 지단백)을 낮춰준다고 했다.

백화점 등 오프라인업계 매출에는 미세먼지가 악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미세먼지가 국내 소매판매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미세먼지(PM2.5) 농도가 10㎍/㎥ 증가하면 대형 소매점 판매가 약 2%포인트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외부 활동을 자제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의 지난 주말(19일~21일) 실적은 전년 대비 3.9% 역신장했다. 같은기간 현대백화점 실적도 3.7%, 롯데백화점은 20~21일 이틀간 3% 역신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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