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틀대는 야권 잠룡…원희룡 "과거와의 단절 필요해"(종합)

15일 김무성 주도 '더 좋은 세상으로' 포럼 강연 나서
"중도와 보수 통합해야 차기 수권 정당될 수 있어" 강조
오세훈·유승민·안철수 등 연이어 강연 계획
  • 등록 2020-10-16 오전 5:30:00

    수정 2020-10-16 오전 5:30:0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야권 잠룡들이 서서히 움직이는 모양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가장 먼저 ‘김무성계 포럼’을 통해 대권 출사표를 던졌다. 여기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대권 후보들도 강연 일정을 잡으면서 적극 행보에 나서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제8차 더좋은 세상으로’ 정례 세미나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원 지사는 15일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더 좋은 세상으로’ 포럼에 참석했다. 보수 세력 재집권을 목표로 출범한 이 포럼에는 ‘킹메이커’를 자처한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를 중심으로 전·현직 의원 4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야권의 대선주자가 해당 포럼 강연에 나선 건 원 지사가 처음이다. 원 지사는 차기 집권을 위해선 무엇보다 중도 세력을 끌어안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중도와 보수를 합쳐 ‘원 플러스 원’이란 의미로 ‘원희룡 모델’을 제시했다.

원 지사는 “원희룡 모델은 덧셈이다. 더 큰 하나를 만들자는 거다. 더 좋은 대한민국을 향해 중도와 보수가 하나되는 것이다”며 “한국의 발전, 산업화 세력의 공을 인정하는 가운데 과거로 가는 게 아니라 미래로 가자는 의미다. ‘저들(민주당)은 마음에 안 드는데 너희(국민의힘)는 못 믿겠다는 국민에 믿음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과거와의 단절을 통해 당의 비호감 이미지를 없애는 것도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원 지사는 비공개 토론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비호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많은 진단과 의견 교환이 있었다. 우리는 이미 한번 불신임을 받았었다”며 “국민들은 먹고 사는 문제 그리고 실질적인 생활의 절박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에 목말라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실질적인 능력과 앞으로의 비전을 제시해야 국민의 신뢰와 기대를 찾아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직전 정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을 당한 것을 두고 당시의 과오를 제대로 짚고 미래상을 제시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미다.

원 지사가 2022년 대선을 향한 출발선에 먼저 선 데 이어, 다른 야권 잠룡들도 존재감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다음주 22일에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강연자로 나며 11월에는 유승민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연이어 나온다.

김무성 전 대표는 “대통령이 돼 도탄에 빠진 나라를 구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중요하다. 오늘을 시작으로 대권 주자들이 적극적으로 의지를 밝히는 좋은 계기가 돼 회를 거듭하며 포럼이 깊이 있게 잘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 당에 ‘인물이 없다’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우린 전혀 그렇게 생각 안 한다.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면 거기서 ‘스타’가 탄생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