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서지선 "와인 맛 유지 비결 뚜껑에서 찾았죠"

일본, 유럽 등 와인업계에서도 호평..10여개국 수출로 이어져
  • 등록 2014-09-02 오전 8:15:32

    수정 2014-09-02 오전 8:15:32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늘 창업에 대한 꿈이 있었어요. 직장을 다니면서도 제가 만들고 싶은 회사에 대해 늘 고민했죠. 하지만 제조업은 아니었는데 생각했지만…하고 보니 벌써 3년 차가 되었네요.”

1일 서울 방배동에서 만난 서지선(34) 제이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이같이 말하며 웃었다. 그녀는 대학에선 경영학을 전공했다. 첫 직장은 투자회사 세무팀이었다. 창업과는 거리가 멀었다.

서지선 제이엔터프라이즈 대표가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친구들과 모이면 서로 회사 얘기만 했어요. ‘사내에 이런 공모가 있는데 좋은 방법이 없느냐?’ 주로 이런 거였죠. 그래서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난중엔 이게 채택되기도 하니깐 이제는 이걸 사업으로 해보자고 한 거죠.”

친구들과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얻은 건 더는 각자의 회사로 가져가지 않았다. 그걸 풀어내는 업체를 찾아가 아이디어를 제안하기 시작했고 친구들과 즐기며 한 일은 그녀의 두 번째 일이 됐다.

“스마트폰 게임 애니팡이 한창 인기 있을 때는 하트 대신 브랜드 햄버거 빅맥을 보내주면 광고 효과가 크지 않을까 싶었죠. 그래서 맥도날드에 찾아가 프레젠테이션을 해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애니팡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면서 결국 실현하지 못했어요.”

그녀가 만들고 있는 산화방지 기능성 마개도 이같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나온 거였다. “한번은 ‘먹다 남은 와인은 어떻게 보관하지?’라는 의문이 생긴 거에요. 그러다 어묵이나 햄 포장에 들어 있는 산소흡수제를 보고 이거다 싶었죠.”

산소흡수제는 철이 포장재 내의 산소를 흡수해 산화(녹이 스는 것)되면서 산소를 제거하는 원리다. 한번 뚜껑을 열면 산소와 만나 쉽게 맛이 변하는 와인에 적용하면 ‘딱이다!’ 싶었지만, 쉬운 일이 아니었다. “어묵 포장에 들어가는 산소흡수제는 산소 흡수에 2~3일이 걸려요. 하지만 와인은 2~3일이면 상해 와인에 필요한 산소흡수제를 따로 개발해야 했어요.”

기술도 전문 지식도 없었다. 하지만 그녀에겐 용기가 있었다. “이분야 최고 전문가를 찾다가 박현진 고려대 식품공학과 교수를 찾아가 아이디어를 설명했어요. 그리고 고대와 산학협력으로 와인 전용 산소흡수패치를 만들게 됐죠.”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와인은 1만~3만원대 저가와인이다. 그녀도 이점에 주목했다. “이 시장을 놓치면 안 된다고 생각해 가격은 1000원 미만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일회용으로 만들어서 한 번 브랜딩 해두면 지속적으로 팔릴 수 있도록 했죠.”

서지선 제이엔터프라이즈 대표가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와인 산화 방지 마개 플라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개에 800원인 패치 하나면 4시간 안에 병 안에 산소를 모두 흡수해 와인의 산패를 막는다. 한번 개봉한 와인이어도 패치만 넣으면 1년 후에도 처음 와인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전문가 테스트를 통해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도 확인했다. 손으로 병 내 공기를 빼내는 제품은 70점대에 그쳤지만, 이 제품은 95점을 받은 것.

이같은 기술은 수상으로 이어졌다. 2012년 여성창업경진대회에선 대상을, 그해 창업경진대회 수상자들만 나가는 전국 창업경대회에서는 은상을 받았다. “제조업의 경우 제품이 나오기까지 오래 걸려 그 기간에 의기소침해질 수 있어요. 그런데 대회를 통해 ‘제 아이템이 성공할 수 있겠구나’라는 자신감을 얻게 됐지요.”

와인 마개에 산소흡수패치를 한 세트로 구성한 플라빈(Flavin)은 미국 일본 등에서 특허 출원돼 10여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커피 원두 산패를 막는 플라빈(Flabean)도 개발됐다. 성장에 가속도가 붙자 최근에는 투자 제의가 늘었다. 하지만 그녀는 고개를 가로저었다.

“투자를 받으면 가시적인 성과를 빨리 낼 수 있을 거에요. 하지만 이윤 내기에 급급해질까 봐 될 수 있으면 투자를 받지 않으려고요. 앞으로의 과정을 통해서도 충분히 배울 게 많을 거로 생각합니다. 지금도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어요.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면 그때도 찾아주세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