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여야 수장]① 이낙연, 이재명 거센 추격에 ‘친문 지지’ 변수

'위기 극복' 앞세워 대표 당선됐지만
전세난·여권 인사 악재로 당 지지도 하락세
李대표·민주당·文대통령 지지도 연동
'이낙연표 정책·철학' 나와야 대권 가도
  • 등록 2020-10-22 오전 6:00:00

    수정 2020-10-22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이낙연 대세론’이 주춤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지도와 당 지지율이 동시에 하락세다. 이 대표는 임기가 5개월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 재보궐선거를 승리로 이끌고, 문재인 정부와 구별되는 자신만의 색깔을 보여줘야 한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상항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난 극복’ 내세웠지만..총선 후 지지율 최저

이낙연 대표는 불과 2달 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60%가 넘는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됐다. 코로나19가 심각한 상황에서 ‘위기 극복 적임자’라는 컨셉이 맞아들었다. 그는 취임하자마자 국난극복위원회를 확대하고, 의료계 파업을 봉합하는 등 위기 수습에 총력을 다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 현장과 필수노동자 사업장 방문 등 민생 행보에도 적극 나섰다. 야당에서도 이 대표를 ‘합리적인 리더’로 평가했다. ‘어차피 대표는 이낙연’에 이어 ‘어차피 대선 후보는 이낙연’이라는 말도 나왔다.

하지만 최근 임대차 3법 후유증으로 전세난이 가중되자 민심 이반이 두드러지고 있다. 앞서 김홍걸·이상직 의원 논란과 추미애 법부무 장관 아들,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태 여권 인사 연루 의혹도 민주당의 발목을 잡았다. 정대철 전 의원 등 동교동계 원로들이 이 대표와의 인연을 고리로 복당을 시도하자 당내 친문 세력들이 강하게 반발해 무산된 것도 이 대표의 리더십에 상처를 남겼다.

민주당 지지율은 지속 하락세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252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10월 2주차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2.0%포인트)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3.4%포인트 하락한 32.2%를 기록했다. 민주당 지지율은 국민의힘에 역전당했던 8월 2주차 조사보다도 하락해 4·15 총선 이후 최저치였다.

민주당이 강행 처리한 임대차 3법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높았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를 받아 지난 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임대차보호법 재개정 여부에 대해 실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4.4%포인트)에서 ‘다시 개정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은 48.1%로 절반에 육박했다.

친문 눈치 볼수도, 안 볼 수도 없는 이낙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던 이 대표의 대선주자 지지율 역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격차가 좁히거나 일부 조사에선 뒤집히는 등 흔들리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3~15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다음번 대통령감으로 누가 좋다고 생각하는지’ 조사한 결과 이 지사를 꼽은 사람이 20%로 가장 많았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17%로 2위였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와 한국갤럽 등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 같은 결과는 이 대표 체제가 들어선 이후 새로운 지도부에 대한 기대가 있었지만 가시적 성과를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라는 이미지가 강한 이 대표의 지지율은 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민주당 지지율은 서로 연동돼 유사한 추세를 보여 왔다. ‘이낙연표 정책과 철학’으로 정면 돌파해야 하는 이유다.

다만 광범위한 친문 세력의 지지를 받고 있는 이 대표로선 청와대와 다른 목소리를 내기도, 눈치만 보고 있을 수도 없어 운신의 폭이 좁다. 친문이 반발하면 당내 기반이 흔들리고,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하지 못하면 대선주자로서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 어렵게 된다. ‘친문 적자’인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다음달 초 드루킹 재판 항소심에서 무죄를 받아 급격하게 세를 불릴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일각에서는 최근 이 대표의 지지율 정체가 친문들이 이낙연·이재명이 아닌 제 3의 후보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대표의 최대 시험대는 내년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와 부동산 문제가 될 전망이다. 재보궐선거에서 패배하면 그 책임은 곧바로 이 대표에게로 향하게 된다.

문재인 정부의 최대 실책인 부동산 정책도 다음 대선의 핵심 공약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메시지 관리에 엄격한 이 대표가 최근 ‘부동산 정책 반성’을 꺼낸 것도 이 때문이다.

이 대표는 21일 당 내 다주택자 의원들을 향해 처분을 촉구하며 “현저한 문제가 발견되면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지지율을 요동치게 했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 부동산 관련 ‘내로남불’ 논란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