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보단 '원더우먼'..화장품 '나쁜 여자' 코드 맞추기

에뛰드, 브랜드 상징이었던 공주 벗고 마녀 변신
원더우먼, 캣우먼 등 강한여자, 화장품 전반 등장
女사회참여 늘고, 독신 늘며 '공주' 먹히지 않아
  • 등록 2015-10-20 오전 6:00:00

    수정 2015-10-20 오전 6:00:00

화장품 브랜드에 ‘나쁜 여자’ 바람이 불고 있다. 왼쪽은 원더우먼을 차용한 로드숍 브랜드 미샤 제품, 오른쪽은 원더우먼, 캣우먼, 검은 마녀를 주제로 클렌징 비법을 선보인 스킨케어 브랜드 뉴트로지나(사진=각 사 취합)
[이데일리 염지현 기자] 화장품 브랜드에 ‘나쁜 여자’ 바람이 불고 있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고, 독신 가구가 증가하면서 마녀, 원더우먼, 캣우먼, 세일러문 등 ‘센 여성’들이 화장품 패키지 전반에 등장하고 있다.

‘공주의 화장대’라는 콘셉트로 매장 간판부터 패키지까지 핑크색 일색이었던 에뛰드는 ‘마녀’로 눈을 돌렸다. 이달 초 할로윈 ‘마녀’를 주제로 립, 네일, 아이섀도우 등 화장품 세트를 출시했다. 검은색, 짙은 붉은색으로 제품 패키지의 색상을 바꾸고 제품 이름도 ‘마녀 레드’, ‘차가운 도시 마녀’ 등으로 전보다 더 세련되고, 성숙한 느낌으로 꾸몄다.

에뛰드가 브랜드의 상징인 공주 콘셉트를 대척점에 있는 마녀로 전환한 것은 더 이상 전통적인 여성상이 10대~20대에게 먹히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에뛰드는 지난해부터 부진한 실적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2분기 1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 매출은 64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 줄어들었다. 영업 부진에 시달렸던 색조 브랜드 ‘에스쁘아’의 경우에도 올해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손실을 줄여나가는 가운데 유독 에뛰드만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셈이다.

이에 서경배 아모레퍼시픽(090430)그룹 회장은 대대적인 브랜드 개편을 시사한 바 있다. 지난달 열린 창립 70주년 간담회에서 “에뛰드가 견인했던 ‘프린세스(공주)의 꿈’이라는 브랜드 모토가 고객 생각과 잘 안 맞는 것이 아닌가 판단하고 있다”며 “회사 전체적으로 잘 될 때 브랜드를 정비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현재 에뛰드를 재정립하고 있다. 상품 구성도 달리할 것”이라
에뛰드가 이달 초 선보인 할로윈 스페셜 컬렉션. 공주풍 콘셉트를 버리고 검은색과 짙은 붉은색을 기본으로 한 마녀 라인을 선보였다.
고 언급했다.

에뛰드 뿐만이 아니다. 에이블씨엔씨(078520)의 로드숍 브랜드 ‘미샤’도 이달 초 센 여자의 상징 ‘원더우먼 에디션’을 내놨다. 미샤는 브랜드의 대표 제품인 매직쿠션 시리즈 뿐만 아니라 젊은층에게 인기가 많은 네일, 립제품 등 30개 품목에 원더우먼을 입혔다. 베스트셀러 상품인 ‘M퍼펙트커버 비비크림’에는 원더우먼의 상징색인 붉은색 영문 로고를 새겼다.

허성민 에이블씨엔씨 마케팅 팀장은 “원더우먼은 아름다움과 강인함을 동시에 갖춘 상징적인 여성 영웅 캐릭터”라며 “다방면으로 슈퍼우먼이 되길 요구 받는 현대 여성들을 응원하는 의미에서 이 같은 에디션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CJ(001040)가 운영하는 화장품 편집 매장 ‘올리브영’에서도 지난달부터 소녀 전사 캐릭터 ‘세일러문’을 소재로 한 아이라이너를 판매하고 있다. 세일러문은 지난 90년대 후반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남자 주인공이 적에게 납치되면 소녀 전사들이 구출하는 적극적인 여성상을 담아내 소녀 팬들의 지지를 받았다. 세일러문 아이라이너는 지난달 일부 매장에만 입점 됐다가 블로그, 잡지 등에서 반응이 좋아 이달부터 판매 매장을 대폭 늘렸다.

이 밖에도 스킨케어 브랜드 ‘뉴트로지나’는 클렌징 비법을 소개하는 영상에 원더우먼, 캣우먼, 영화 ‘어벤져스’의 검은 마녀(블랙 위도우)를 캐릭터로 차용해 특성에 맞는 클렌징 비법을 선보이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여자 연예인들이 예쁜 모습을 포기하고 군대 체험을 하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는 등 자립적이고 강한 여성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사회 생활을 하는 여성이 늘고,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늘어나는 분위기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 관련기사 ◀
☞"아모레퍼시픽에 못당하겠네" 아시아 1위 시세이도 中사업 '골머리'
☞아모레퍼시픽, 핑크리본 사랑마라톤 대회 성료
☞[IPO출사표]기중현 연우 대표 "로레알·샤넬도 고객…사업영역 확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