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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박 의장은 지난달 23일 양당 원내대표 간 회동에서도 `여야 합의 처리로 예산안을 꼭 통과시키자`고 거듭 당부했다고 한다. 지난 10월 28일 국회 예산정책처 주관으로 열린 토론회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사회 위기의 극복 문제, 코로나 이후 미래를 개척하는 문제가 내년도 예산안에 달려있다”면서 “위기에 빠진 국민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다는 사명감을 함께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국회 선진화법 시행 첫해인 지난 2014년 이후 6년 만에 법정 시한 내에 여야 합의로 예산안 처리가 이뤄진 배경에는 코로나19라는 환경적 요인 외에도 박 의장의 적극적인 중재 역할이 있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회 관계자는 “예산안 논의 과정에서도 평소 강조해 온 소통과 `선국후당`(先國後黨)의 자세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양당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3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백신 추가 확보에 필요한 예산 순증에는 공감대를 이뤘지만 민주당은 추가 국채발행을, 국민의힘은 `한국판 뉴딜` 예산 대폭 삭감을 주장하며 맞섰다.
민주당 관계자는 “공식적인 회동 외에도 수시로 만나 의견을 나누는 사이”라며 “평소 쌓아온 신뢰가 예산안 합의 처리의 바탕이 됐다”고 말했다. 두 원내대표는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10월 4일 저녁 청계산에서 비공개로 만나 만찬 회동을 하며 정기국회에서 민생 문제 해결에 힘을 합치기로 의기투합 하기도 했다.
6년 만에 법정 시한을 지키게 됐지만, `밀실 합의` 등 그릇된 관행을 반복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예결특위 소위원회에 소수 정당을 배제한 채, 법적 권한도 없는 `소소위` 등을 통해 이뤄진 양당 만의 주고받기식 짬짜미”라며 “해마다 반복되는 밀실 예산, 짬짜미 예산, 쪽지 예산을 근절하도록 국회법 개정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시급히 나서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