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패시네이터가 과부용? 영국 요청 사항

英, 대통령실에 "검은 모자를 착용해 달라" 공문 요청
  • 등록 2022-09-21 오전 7:45:08

    수정 2022-09-21 오전 7:45:08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지난 19일(현지시간) 열린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장례식에서 김건희 여사가 착용한 검은 베일의 패시네이터를 두고 ‘로열 패밀리만 쓸 수 있다’며 비판이 쏟아졌다. 영국은 대통령실에 장례식 참석 영부인 드레스 코드로 ‘검은 모자를 착용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영국 여왕 장례식 참석 당시 검은 베일이 달린 패시네이터를 착용한 김건희 여사 (사진=뉴스1)
월간조선은 21일 영국이 대통령실에 이 같은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20일 한 웹사이트에는 ‘현재 대통령 영부인 장례식장 의상이 문제 제기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패시네이터’가 왕가 인사나 남편을 잃은 당사자만 쓰는 게 원칙이라고 주장하며 김 여사가 결례를 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검은 베일 모자는 과부가 아닌 이상 착용하지 않는 게 좋다”고 했다.

카밀라 왕비와 캐서린 왕세자비가 검은 베일 착용한 데 대해선 “직계가족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글쓴이는 “저런 모자를 모닝 베일(mourning veil)이라고 부르는데, 상중임을 알리려고 쓰는 게 유래고 요즘은 가족을 잃은 슬픔에 얼굴을 가리려고 혹은 과부임을 알리려고 쓴다”고 주장했다.

검은 베일의 패시네이터를 쓴 왕세자비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은 사실과 달랐다. 영국은 여왕 장례식에 각국 영부인들이 검은 모자를 착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실제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한 여성들 중 ‘패시네이터’를 착용한 모습이 다수 포착됐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부인인 브리지트 여사,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의 부인 미셸리 여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의 부인 소피 그레고어 여사 등도 검은 베일이 달린 ‘패시네이터’를 썼다.

실제 영국에선 애도기간 동안 여성의 경우 무릎까지 내려오는 검은색 드레스에 머리 휘장이나 모자를 착용해야 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영부인 브리지트 여사( 사진= AFP/연합뉴스)
미국 폭스뉴스 등은 ‘엘리자베스 여왕의 장례식에서 여성 문상객들이 착용할 것으로 보이는 검은 베일, 그 이유는 이렇다’라는 보도를 통해 “왕실의 유족이 장례식에서 베일을 쓰는 것이 오랜 전통인 것은 맞지만, 왕족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고 보도했다. 1982년 모나코의 그레이스 왕비 장례식 때도 왕족뿐만 아니라 다수의 여성이 검은색 베일을 썼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부인 소피 그레고어 여사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