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개편]②"열살배기 학종, 조급해선 안돼…수능은 30%가 적절"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특위 거친 김무봉 동국대 교수
"美입학사정관제, 도입 100년 되며 의미있는 전형자료로"
"10년된 학종, 조급해선 안돼…큰폭 변화보단 개선해야"
"정시 필요하지만 30%가 적절…학점제형 학종 나올 것"
  • 등록 2019-10-18 오전 6:46:00

    수정 2019-10-18 오전 6:46:00

김무봉 동국대 교수가 지난 15일 동국대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신중섭 기자)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완전무결한 입시제도란 없습니다. 미국은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한 후 100년이 지나면서 취지에 부합하는 결과를 내고 있는데 우리는 이제 10년밖에 안됐습니다. 논란이 되는 공정성 문제는 해결해 나가면 됩니다.”

김무봉 동국대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교수는 15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현행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의 문제점을 인정하면서도 이 때문에 대입제도 개편이 조급하게 논의돼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공정성 문제를 해소하며 점차 보완해나가는 방식이어야지, 한 번에 완벽한 대입제도를 내놓으려는 식은 안된다는 주장이다. 그는 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미래 대입 전형도 학종과 맞닿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학종 도입 후의 긍정적 변화 무시 못해…보완 정도만 필요”

지난해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윤곽을 마련한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개편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던 김 교수는 “수험생 입장에서는 단 한 번뿐인 기회이기 때문에 대입 과정은 반드시 공정해야 한다”고 전제하면서도 “어떤 입시제도도 부족한 부분은 있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완벽하길 바라기보단 부족한 부분을 점점 채워나가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학종의 롤모델이던 미국 입학사정관제도도 1920년대에 처음 도입돼 이제 100년 가까이 됐다”며 “미국에서도 시행착오를 겪었고 이제는 학생들이 제출하는 에세이 등 서류들이 사실에 부합하고 서술도 잘 돼있어 학생의 다면적인 역량을 평가하는 전형자료로 의미 있게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현재 학종의 불공정성만 부각되고 있지만 학종을 포함한 학생부전형이 확대되면서 생겨난 학교 현장의 긍정적 변화도 무시해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그는 “학생부에 기재된 학생 활동이 평가대상이 되면서 교사들은 수업을 내실화하고 학생들은 수업에 충실하게 임하게 됐다”며 “결국 학생부전형 비율이 높아지면서 고교 교육이 내실화 됐고 대입으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이 이뤄진 셈”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학종의 공정성 문제에 대해선 지금껏 많은 보완을 거쳐왔음에도 문제점이 계속해서 드러나는 한 계속 강화하는 것이 맞다고 봤다. 김 교수는 “그간 교육당국과 각 대학들은 학생부에 외부 요소 기재를 금지시키거나 축소시키는 등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을 해왔고 대부분 요소가 정비됐다”며 “학생부가 사교육업체의 컨설팅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도 전국 약 1000명의 전문 입학사정관과 4000명 정도의 위촉 사정관들을 통해 걸러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교육부가 13개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학종 실태조사를 통해 드러날 문제점 등 보완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 대해 계속해서 보완해 공정성을 강화해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교육부가 자기소개서와 이른바 `자동봉진`(자율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진로항목) 등 비교과 영역 폐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학생 잠재력과 미래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없애는 것은 미래 인재를 선발하는 대입제도에 맞지 않다”며 “교육부도 비교과 폐지 등 큰 폭 변화보다는 개선에 방점을 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전형에 따른 반영비율, 평가기준 등을 공개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가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능도 일정 비율까진 필요…향후 학점제형 학종 나올 것”

이른바 학종파로 알려진 김 교수는 “다들 학종주의자라고 부르지만 그렇지 않다”며 “수능 선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질병 등을 이유로 학생부 관리를 하지 못한 학생들의 기회를 보장하는 차원에서라도 남겨둬야 한다는 것.

다만 수능의 한계를 지적하며 지난해 교육부가 권고한 것처럼 대입 전형의 30% 수준으로 선발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수능은 점수가 공개돼 결과가 투명하고 국가가 관리해줘 객관성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객관적이고 투명한 것이지 공정한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수능의 단점으로 크게 △대학 서열화 △사교육 수요 증가 △미래교육에 부적합한 평가도구 등을 꼽았다. 김 교수는 “일제강점기 이후 국내에 설립된 대학은 대부분 사립대로 설립자의 설립이념이 담긴, 요즘 말로 특성화 쪽으로 발전했다”며 “하지만 본격적인 전국 고사인 예비고사가 시행되고 점수가 공개되면서 사교육시장이 커졌고 대학은 특성화가 아닌 서열화의 길로 접어 들었다”고 꼬집었다. 특히 “4차산업혁명 시대에 5지 선다형 문제를 출제해 정답 하나를 잘 선택한 학생을 미래 인재로 선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무엇보다 수능은 대학에 가서 공부할 능력이 있냐 없느냐를 평가하는 자격시험이고 이런 점을 종합해볼 때 정부 권고사항인 30% 비율을 유지하는 게 적절하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대입개편이 지금처럼 학종 대(對) 수능이라는 프레임 안에서 논의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고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반영과 대학의 학생 선발 자율권 보장이 교집합을 이루는 대입제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5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면 다양화된 고교 교육과정을 최대한 반영하는 방향으로 대입제도가 마련될 것”이라며 “현재 학종에서 발전한 이른바 학점제형 학종의 형태가 예상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학과 단위보다는 융·복합에 방점을 두기 시작한 대학으로서도 취지에 맞는 학생 선발을 위해 학점제형 학종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무봉 교수는...

△동국대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교수(1996~) △동국대 교무처장(2003~04)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전형심의위원장(2004) △교육부 대입사정관제도 정책위원장(2011~13)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회 위원(2018)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