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담대한 구상` 제안에 "허망한 꿈…尹 인간 자체가 싫어"(종합)

김여정 부부장 "실현과 동떨어진 어리석음의 극치" 일갈
"순항미사일 2발, 평안남도 온천 일대가 아닌 평남 안주" 지적도
  • 등록 2022-08-19 오전 8:16:17

    수정 2022-08-19 오전 8:16:17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한 북한 비핵화 로드맵 `담대한 구상`에 대해 북한이 “허망한 꿈을 꾸지 말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라 식량·인프라 지원 등 경제협력은 물론 정치·군사적 상응조치까지 제공하겠다고 했지만 북한이 거부 의사를 밝히며 `담대한 구상`이 사실상 좌초 위기에 빠졌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0일 전국비상방역총회회의에서 토론을 통해 남한이 대북전단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조선중앙TV)
19일 노동신문 등 북한 언론에 따르면,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담화를 통해 “실현과 동떨어진 어리석음의 극치”라며 “절대로 상대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비핵화 시 상응조치에 따라 식량·인프라 지원 등 경제협력 방안에 정치·군사적 상응조치까지 제공하는 ‘담대한 구상’을 정식 제안했다. 그러나 북한이 윤 대통령 취임 100일째인 지난 17일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데 이어, 이날 김 부부장 담화를 통해 남측 제안에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김 부부장은 “가장 역스러운 것은 우리더러 격에 맞지도 않고 주제 넘게 핵 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그 무슨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과감하고 포괄적인 담대한 구상’을 제안한다는 황당무계한 말을 줄줄 읽어댄 것”이라고 일갈했다.

특히 김 부부장은 ‘담대한 구상’이 과거 이명박 정부 대북 정책인 ‘비핵 개방 3000’의 복사판에 불과하다면서 “역사의 오물통에 처박힌 대북정책을 옮겨베끼고 ‘담대하다’는 표현까지 붙인 것은 바보스럽기 짝이 없다”라며 “우리의 국체인 핵을 경제협력과 같은 물건짝과 바꿔보겠다는 발상은 천진스럽고 어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부부장은 전임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운전자론’까지 거론하면서 “무슨 `운전자`를 자처하며 뭇사람들에게 의아를 선사하던 사람이 사라져버리니 이제는 그에 절대 짝지지 않는 제멋에 사는 사람이 또 하나 나타나 권좌에 올라앉았다”고 공격했다.

아울러 김 부부장은 “오늘은 `담대한 구상`을 운운하고 내일은 북침 전쟁연습을 강행하는 파렴치한 이가 다름 아닌 윤석열 그 `위인`이다”라며 “제발 좀 서로 의식하지 말며 살았으면 하는것이 간절한 소원이다. 남조선당국의 대북정책을 평하기에 앞서 우리는 윤석열 그 인간 자체가 싫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김 부부장은 지난 17일 발사한 순항미사일 2발은 평안남도 온천 일대가 아닌 평남 안주시였다며 “어째서 발사시간과 지점 하나 제대로 밝히지 못하는지, 무기체계의 제원은 왜서 공개하지 못하는지 참으로 궁금해진다”고도 밝혔다. 우리 군 당국이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 지점은 온천이라고 밝혔지만, 발사 당사자인 북한이 이틀 만에 바로잡으며 우리 당국의 정보력을 비꼰 셈이다.

김 부부장은 “제원과 비행자리 길이 알려지면 남쪽이 매우 당황스럽고 겁스럽겠는데 이제 저들 국민들 앞에 어떻게 변명해나갈지 정말 기대할만한 볼거리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