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마케팅 비용 증가에 4Q 실적 부진 전망…목표가↓-키움

  • 등록 2023-12-07 오전 7:48:52

    수정 2023-12-07 오전 7:48:52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키움증권은 7일 LG전자(066570)에 대해 프리미엄 제품 수요 약세와 마케팅 비용 증가에 따라 4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내년 상반기에는 이를 딛고 강한 실적 반등이 이뤄질 것이라 전망했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가는 15만원에서 14만원으로 하향했다. 전 거래일 종가는 10만원이다.

(사진=키움증권)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LG전자의 4분기 단독(LG이노텍 제외) 영업이익 추정치를 3276억원에서 마이너스(-) 103억원으로 하향했다. 매출액은 예상과 크게 다르지 않겠지만, 프리미엄 제품 수요 약세에 따른 믹스 악화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을 반영한 것이다. 특히 TV와 PC 등 IT 제품의 수요 회복 속도가 미흡하고, 국내에서는 스포츠 이벤트 관련 비용이 예고됐다.

자회사인 LG디스플레이의 재무건전성 개선도 풀어야 할 과제라고 김 연구원은 설명했다. 가전은 볼륨존 성과를 바탕으로 시장 상황에 비해 양호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성수기 경쟁 비용이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TV는 경기 침체기 저가 제품 선호 경향에 따라 OLED 등 프리미엄 TV의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자동차부품이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 역시 북미 고객사의 전기차 신모델 양산 지연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김 연구원은 “4분기는 선진시장 성수기를 맞아 시장 지위 강화를 시도하는 동시에, 자산을 효율화하고, 다음 해 사업을 예비하는 투자의 기간이기도 하다”라며 “반복적으로 비용 요인이 부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내년에는 상반기 강한 실적 반등 모멘텀이 유효할 것이라고 김 연구원은 내다봤다. LG전자의 내년 1분기와 2분기의 단독 영업이익은 각각 1조 1770억원, 8574억원으로 추정된다. 내수 성수기 및 효율적 비용 관리 효과가 집중되고, IT 세트 수요 회복 사이클이 더해지며, 자동차부품의 이익 기여가 확대되는 영향이다.

게다가 파리 올림픽, 유로 2024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유럽에서 예정된 만큼, 유럽 의존도가 높은 OLED TV의 수요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김 연구원은 봤다. 그는 “기업 간 거래(B2B) 성과는 시스템 에어컨, 빌트인 가전, 모터·컴프레서 등 가전 부품, IT 및상업용 디스플레이, 로봇, 충전 인프라 등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TV 플랫폼과 가전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D2C) 확대 등 새로운 전략의 성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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