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북핵불용..6자회담 수석대표회의 추진"(종합)

  • 등록 2014-03-26 오전 8:30:16

    수정 2014-03-26 오전 8:35:12

[헤이그=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한·미·일 정상은 25일(현지시간) 북핵불용 원칙을 확인하고, 북한의 도발에 대해 3국이 공동 대응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3국은 또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수석대표회의를 추진키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네덜란드 헤이그 미국 대사관저에서 열린 3자 회담에서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가장 크게 위협하는 것이 북핵 문제”라면서 “한·미·일과 국제사회가 북핵 불용의 확고한 원칙을 견지하는 가운데 단합되고 조율된 대응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핵무력과 경제 발전 병진 노선을 고수하면서 비핵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북핵불용에 대한 강력한 국제적 공감대를 기초로 북한이 핵보유에 대한 전략적 계산을 바꾸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의 핵능력 고도화를 차단하고 북핵 폐기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미·일 공조가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하는 만큼 3국 수석대표들이 조속히 만나서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북한의 핵무장을 용인할 수 없다”면서 “한·미·일은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의 도발이 단합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으며, 미국의 한국 및 일본에 대한 공약은 확고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의 양적, 질적인 심화, 북한의 안보 도전 등 무모한 행동을 간과할 수 없는 상황에서 북한의 나쁜 행동을 억제하는데 있어 3국간 협력이 과거에 비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완전하며 검증 가능한 북한 비핵화의 의지를 갖고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이 3국을 이간질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아울러 북핵 문제 해결 및 3국간 안보 협력 차원에서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와 한·미·일 안보토의(DTT)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북한의 불가측성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핵개발과 경제발전 병진 노선은 불가능함을 인식하게 하는 등 3국간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하고 주한미군과 주일미군, 미일동맹과 한미동맹의 상호보완성을 언급했다.

어울러 “기본가치와 전략적 이해를 공유하는 3국 정상이 회동해 북한 문제에 긴밀한 협력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북한이 핵과 미사일 문제 및 이산가족 문제 등 인도주의적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데 3개국이 협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한국어로 “박근혜 대통령님, 오늘 만나서 반갑습니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세 정상은 이날 협의를 통해 북한이 핵무기와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을 포함한 모든 현존하는 핵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법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 이를 위해서는 5자간 단합, 특히 중국이 대북 설득 과정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중국의 협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해서는 ‘대화를 위한 대화’가 아닌,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여건 하에서 6자회담이 추진돼야 한다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 하고, 관련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3국 정상은 북한 비핵화를 위한 공조 강화 차원에서 가까운 시일 내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를 추진키로 했다.

한편,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개최된 것은 6년 만이다. 앞서 지난 1994년, 1999년, 2002년, 2006년, 2008년에 모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