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상우의 스카이토피아]드론은 왜 프로펠러가 4개일까?

연료 효율성과 제어의 용이성 충종한 최선의 선택
  • 등록 2015-05-17 오전 10:24:21

    수정 2015-05-17 오전 10:24:21

[이데일리 채상우 기자] 우리가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드론의 모습은 모두 네 개의 프로펠러를 가지고 있다. 왜 대부분의 드론은 네 개의 프로펠러를 가진 쿼드콥터로 만들어진 것일까.

쿼드콥터의 가장 큰 장점은 동작원리가 기존의 헬리콥터 형태에 비해 매우 간단해 제어가 매우 용이하다는 점이다. 쿼드콥터의 프로펠러(블레이드)는 로터라는 회전축에 장착돼 돌아간다.

쿼드콥터 제어 방식. 사진=hs36
쿼드콥터의 로터는 네 개로 마주보는 두 개의 로터끼리는 같은 방향으로 인접한 로터는 반대 방향으로 회전해 중심을 잡는다. 각 로터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상승하강 좌우 방향을 자유롭게 조종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보는 헬리콥터 기종인 싱글로터 기체는 중심을 잡기 위해 꼬리에도 소형 로터를 장착해야 하며, 방향 전환과 선회를 위해서는 로터 축을 움직여야 한다. 로터 축과 블레이드 각을 조절해야 한다.

이 같이 제어가 쉬운 쿼드콥터는 자연스레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기체에 주로 적용되기 시작했다. 조종법이 쉽고 운항능력도 뛰어나니 다양한 임무에 적용되기에도 적합하다는 장점도 있다.

국내 드론업체 엑스드론의 쿼드콥터 ‘XD-X8’. 사진=엑스드론
“그렇다면 우리가 자주 보는 헬리콥터에도 로터를 많이 달면 성능이 더욱 좋아지지 않을까”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로터를 추가한다는 것은 자동차로치면 엔진을 하나 더 다는 셈이다. 그만큼 연료소모가 늘어난다. 헬리콥터와 같이 장시간 임무를 수행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연료소모 외에 쿼드콥터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단점은 로터 하나가 망가지면 그대로 추락한다는 것이다. 이를 보완한 것이 로터가 여섯 개 달린 헥사콥터와 로터가 여덟 개 달린 옥토콥터다. 이들은 로터가 하나 두 개 정도 파손되도 운항이 가능하다. 대신 연료 소모가 그만큼 늘어나게 된다.

결국 쿼드콥터는 연료 효율성과 제어의 용이성을 절충한 최선의 모델인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