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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에 손님을 받지 않고 음식을 조리해 배달만 하는 배달전문업체가 많다는 점도 위생관리 취약의 한 원인일 것이다. 아무래도 ‘보는 눈’이 많으면 좀 더 신경을 쓰기 마련이다.
과거 취재 과정에서 반지하에 ‘숍인숍’(shop in shop) 형태의 매장을 보고 위생관리에 의문을 품었던 적도 있다. 아무도 그곳에 식당이 있는지 몰랐던 장소인 반지하 공간에 음식을 데워서 배달하는 업체였는데 족발부터 감자탕까지 다양한 음식이 다른 업소명으로 주문을 받아 배달을 했었다.
실제로 배달앱에 위생등급을 표시한 음식점은 1%대에 불과하다. 식약처는 2017년 배달앱과 업무협약을 맺을 당시 배달앱이 음식점의 영업등록 여부, 행정처분 여부, 위생등급 등 식품안정정보를 공개하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김원이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발간한 국정감사 정책자료집에 따르면 배달앱인 배달의민족에서 식약처 위생등급이 표시된 음식점 수는 2322곳으로 전체 1.7%였다. 요기요도 위생등급 표시 음식점 수는 1.8%인 4497곳에 불과했다. 최근 사업을 시작한 쿠팡이츠는 아직까지 위생정보를 노출하지 않고 있다.
식약처는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고 이물질이 나온 경우 이를 통보하도록 ‘배달앱 이물 통보제’를 지난해 7월부터 시행하고 있지만 이 제도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8.5%에 불과했다.
앞으로도 배달 음식 시장 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소비자들의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서 배달업체와 소비자 모두 위생관리와 위생등급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있는 제도부터 잘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