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으론 强달러 좋지만…" 애매모호한 므누신 美재무

"强달러, 장기적으론 美투자매력 보여주는 것"
"단기적으론 일부 우려…수출에 악영향 줄수도"
  • 등록 2017-01-20 오전 7:15:54

    수정 2017-01-20 오전 7:20:14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초대 재무장관으로 낙점한 스티븐 므누신 내정자가 새 행정부의 달러화 정책에 대해 다소 어정쩡한 스탠스를 보였다. 장기적으론 달러화 강세를 지지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이를 제어할 필요가 있다는 뉘앙스를 풍겼기 때문이다.

골드만삭스에서 17년간 근무했던 월가 베테랑인 므누신 재무장관 내정자는 19일(현지시간)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달러화가 너무 비싸다. 강(强)달러가 미국 기업들로 하여금 중국 기업들과 제대로 경쟁할 수 없게 하고 있다”며 지적하며 달러화 상승랠리를 막았던 트럼프 당선인의 발언에 대해 해명하는 과정에서 “미국은 달러 강세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강한 달러화는 장기적으로 보면 중요하며 이는 미국이 전세계에서도 가장 매력적인 투자환경을 가졌다는 점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미국 기업들이 보호해야 하며 그들이 해외로 떠밀려 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가 방점을 찍은 대목은 `장기적으로`라는 부분이었다. 므누신 내정자는 대신 “달러화 강세의 단기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일부 잠재적인 우려를 가진다”며 “이는 미국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미국 경제에 대해서는 “적절한 정책을 사용함으로써 3~4% 수준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지속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이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는 3월16일까지 정부 부채한도 상한선을 증액해야 하는 것과 관련 “의회와 이를 높이는 일을 곧 시작할 것”이라며 이 때문에 미국 국채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질 일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청문회에서는 므누신 내정자의 재산 문제도 집중 거론됐다. 민주당 의원들은 그가 조세피난처인 케이먼군도에 있는 듄캐피탈인터내셔널의 이사로 재직하면서 1억달러의 부동산과 자녀들 명의로 90만달러 어치 예술작품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로버트 멘데즈(뉴저지) 상원의원은 세금을 회피하기 위해 그가 회사를 조세피난처로 옮기는 것을 도왔다고 지적하고 재산내역서를 제대로 작성하지 못했다는 점도 꼬집었다. 이에 대해 므누신은 “개인 세금을 회피한 적이 없다”고 해명하면서 “재산내역서를 제때 제대로 제출하지 못한 것은 문서 작성이 너무 복잡하고 내용을 다시 확인하는데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