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망 7명' 대남병원 내부 공개..신천지 연결고리는?

  • 등록 2020-02-27 오전 7:00:00

    수정 2020-02-27 오전 7:00:00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망자 12명 중 7명(26일 오후 기준)이 나온 경북 청도 대남병원의 내부가 공개됐다.

지난 26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대남병원의 정신과 병동 내부 모습이 전해졌다.

창문이 굳게 닫혀 있는가 하면, 병동 마룻바닥에 환자들이 매트리스를 깔고 누워있는 등 바이러스 전파에 취약한 환경이었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가 공개한 경북 청도 대남병원 정신병동 내부의 모습(사진=연합뉴스)
이소희 국립중앙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정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투신자살 같은 걸 방지해야 하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놓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환기 자체가 잘 안 되고 공동생활 공간에서 24시간 같이 생활하면서 밥 먹고 그룹치료 프로그램이 많이 돌아가 보니까 밀접 접촉이 많아질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장은 “정신병동 내 발생 질환 중 호흡기질환이 전체의 37.4%로 가장 많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덧붙였다.

임상위는 사망 사례 중 대남병원 사망 7명 모두 폐 질환을 앓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러한 기저 질환으로 건강 상태가 나쁜 상황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병이 급속히 악화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은 “7명은 장기간 정신과 폐쇄병동에 계셨고 대개는 정신질환뿐만 아니라 면역상태라던가 영양 상태를 포함한 전신 상태가 대개 안 좋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신천지 총회장 이만희 씨의 형이 사망 직전 폐렴으로 대남병원에 입원한 게 알려지면서 이 씨의 형이 코로나19에 걸렸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쏟아졌다.

이에 신천지 측은 “이만희 총회장 형의 사인은 보건당국에서 ‘코로나 19’와 관련이 없는 ‘세균성 폐렴’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또 이후 대남병원에서 치러진 이 씨 형의 장례식에 중국인 신도가 다녀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신천지 측은 이날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가짜뉴스 팩트체크’라며 코로나19 대구 지역 집단감염 사태의 중심에 있는 국내 31번째 확진 환자(61세 여성, 한국인)이 대남병원과 병원 장례식장 근처에도 가지 않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21일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도 31번 확진자의 위치추적과 면담 결과 대남병원이나 병원 장례식장을 방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중대본은 31번 확진가 이달 초 경북 청도군을 방문한 사실을 확인하고 대남병원과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가 공개한 경북 청도 대남병원 정신병동 내부의 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 1986년부터 2006년까지 20년 동안 신천지에서 간부로 활동한 신현욱 신천지문제상담소 목사는 대남병원과 신천지의 연관성에 대해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푸는 열쇠는 대남병원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신 목사는 이날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대남병원과 한 달에 한 번 정도 자원봉사를 계속 가졌다는 내부자의 증언은 매우 신뢰할 만하다”고 밝혔다.

이어 “1월 31일부터 2월 2일 사이에 있었다는 이만희 총회장 형의 장례식에 참여한 사람들이 이 총회장이 참여한 것을 직접 확인했다”며 “그렇다면 전국 12지파 지파장을 비롯한 간부들이 대부분 참석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 지파에 10명씩만 해도 120명 이상, 거기에 대구 다대오지파에서 모든 행사를 협조하고 주도했을 거라고 보면 적어도 대구 신도들만 최소한 30명 이상은 갔을 것”이라며 “31번 확진자가 1차 감염원이 아닐 수 있다고 보는 게 31번 확진자 뿐만 아니라 장례식장에 참여한 사람들이 다수 대구 다대오지파 본부인 대구교회에 참여한 게 틀림없다면 그 전에 확진자가 더 있었을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신 목사는 또 “그래서 대구에서 장례식당에 갔던 명단이 너무 중요하다. 이것을 그냥 제출하라고 하면 제가 볼 땐 얻기 어렵다”며 “신천지는 모든 행사에서 동영상 촬영을 한다. 분명히 대구 다대오지파 문화부에서 찍어놓은 영상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 영상을 압수해서 분석하면 참여한 사람들의 실체가 분명하게 드러날 것이고, 그것으로 추적해야 풀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더 거슬러 올라간다면 지금 중국 우한 지역(코로나19 진원지)에 신천지 성도들의 현황을 빨리 파악해서 국내에 들어왔을 가능성, 국내에서 우한 지역에 들어갔을 가능성(을 확인하고), 명단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출입국관리라든가 예배 출석현황과 같은 정보를 (정부에서) 확보해야 이것(코로나19 확산 사태)을 푸는 열쇠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