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게임열전]넥슨, 히트작 대형 업데이트로 흥행 가도 잇는다

  • 등록 2020-08-28 오전 5:00:00

    수정 2020-08-28 오전 5:00:00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발 이후 전 세계 주요 전통산업이 악화 일로를 걷는 와중에도 한국 게임산업은 언택트(비대면) 특수를 잘 살려 올 상반기 눈에 띄는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세계 최대 게임시장 중국의 게임 판호(서비스 허가) 제재와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의 국내 도입 등 악재는 여전하다. 5G와 클라우드 등 신기술에 맞춰 변화하는 글로벌 게임 시장 흐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한 대응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북미와 유럽 등 신시장을 개척하는 한편 PC·콘솔 등으로 플랫폼 다변화에 주력할 국내 주요 게임사들의 하반기 전략을 살펴본다.

바람의나라 연. 넥슨 제공
넥슨은 올해 상반기 인기 IP(지식재산권) ‘카트라이더’의 재미를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제작한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를 출시해 캐주얼 장르로는 이례적으로 앱마켓 매출 상위권을 달성했다. 이어 6, 7월에는 스테디셀러 IP를 모바일 플랫폼에 옮긴 신규 게임 ‘피파 모바일’, ‘바람의나라: 연’을 연이어 시장에 출시, 각 장르 상위권을 석권하며 모바일게임 시장의 변화를 주도했다.

이어지는 3, 4분기 넥슨은 기존 신작들의 대규모 업데이트 및 안정적인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장기 흥행을 도모하고, 글로벌 진출로 새로운 시장 공략에 나서며 하반기까지 흥행 가도를 계속 이어갈 전략이다.

먼저 이달 27일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바람의나라 연은 출시 6주 만에 1차 승급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승급’ 임무 진행 시 순수 체력 및 마력이 승급 기준을 충족한 전사, 도적, 주술사, 도사는 각각 검객, 자객, 술사, 도인으로 승급할 수 있다. 1차 승급과 함께 직업별 승급 기술 2종을 추가하고, 기존 기술 중 일부 최상위 단계 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기술 각성’ 콘텐츠를 추가했다.

또 승급 이후 사냥 지역 ‘산적굴’과 ‘민중왕릉’도 추가했다. 산적굴은 몬스터의 이동과 공격속도가 매우 빠른 사냥터로 직업 공용 무기인 ‘일월대도’를 획득할 수 있다. 민중왕릉은 바람의나라 연에서 새로 추가된 지역으로, 사냥터 내부는 자동이동과 미니맵 확인이 불가능한 미로로 구성됐다. 산적굴 주요 임무를 모두 완수한 160레벨 이상 수행자들이 입장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제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신규 ‘파천’ 장비와 ‘금강’ 장비도 추가했다. 직업별 파천 방어구, 무기, 장신구 도안은 산적굴 1층에서 얻을 수 있으며, 금강 장비는 산적굴 2층에서 사냥을 통해 도안을 획득할 수 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오는 9월 세 번째 시즌을 도입해 게임 내 분위기를 새단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게임은 매 시즌별로 다양한 콘셉트의 트랙과 카트바디, 캐릭터를 대거 추가해 이용자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V4 일본 출시. 넥슨 제공
주요 게임들의 일본 진출도 하반기 넥슨의 핵심 사업 과제다.

넥슨은 지난 3일 일본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모바일 MMORPG ‘V4’의 서비스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는 박용현 넷게임즈 대표의 환영 영상을 시작으로 핵심 콘텐츠 소개, 게임 시연, 화상 연결을 통한 넷게임즈 개발진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4일부터 시작한 V4 일본 사전예약 이벤트는 정식 출시 전까지 진행된다.

손면석 넷게임즈 PD는 “서버의 경계를 허문 인터 서버부터 플랫폼을 넘나드는 크로스 플레이까지 새로운 재미를 제시해 혁신을 꾀했다”며 “국내 이용자로부터 검증된 뛰어난 게임 경험과 모바일·PC 환경에 최적화한 최고 수준의 그래픽 품질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넥슨 일본법인은 지난 7월28일 모바일 축구 게임 피파 모바일의 일본 지역 퍼블리싱(서비스) 계약 체결을 발표하고, 8월7일부터 25일까지 CBT(비공개시범테스트) 참가자 모집했다. CBT는 안드로이드OS와 iOS 이용자를 대상으로 1만명을 모집했고, 8월28일부터 9월7일까지 11일간 진행된다.

박찬 넥슨 일본법인 사업본부장은 “EA 스포츠 피파 시리즈는 전 세계 수백만 축구팬들이 즐기는 상징적인 게임 프랜차이즈로, 일본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타이틀을 출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넥슨은 수년간 피파 타이틀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이러한 전통과 최고의 운영을 계속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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