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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시가 오는 2023년 9호선과 공항철도의 직접 연결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속앓이를 하고 있다. 연결 사업에 드는 일부 비용 분담의 주체가 정해지지 않으면서 기획재정부에서 총사업비 조정안에 대해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어서다. 서울시는 이해 당사자인 인천시가 연결 사업의 비용 중 일부를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인천시는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공항철도 등이 사업주체인 점을 들어 애써 외면하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인천 시민과 정치권은 서울시에 서둘러 투자에 나설 것을 압박하고 있어 난처한 상황에 처했다.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연내 9호선과 공항철도를 직접 연결하는 사업에 대한 투자 주체를 확정하기 위해 인천시를 접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월 국토교통부가 제안한 공항철도와 9호선 직접 연결에 필요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에 동의했다. 이에 따라 차량 구입비 556억원은 서울시와 국토부가 6대 4로 비율로 분담하기로 했다. 서울지하철은 직류 1500볼트(V), 공항철도는 교류 2만5000V를 각각 쓰고 있어 두 노선에서 달릴 수 있는 차량 구입이 필수다. 국토부와의 합의로 차량 구입비는 마련했으나 또다른 관문이 남아 있었다. 전기·신호·통신 시스템과 차량기지 구축에 약 400억원 투입해야 하지만, 비용을 누가 댈 것인지 구체적으로 확정하지 못했다. 기재부는 나머지 비용 분담 주체를 명확히 해야 총사업비에 대한 승인을 해줄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9호선과 공항철도의 직접 연결은 두 도시에 어떤 실익을 가져다줄까. 서울시의 경우 공항철도와 직접 연결로 인해 시민들의 인천공항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김포공항역의 혼잡도가 개선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김포공항역은 최근 김포 골드라인(김포 경전철) 개통으로 혼잡도가 높아져 환승객을 분산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인천시 역시 지역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교통 편의성이 개선된다는 점에서 실익이 클 것이라는 평가다. 지난 9월 인천 검단 신도시에서 미분양 물량 3000가구가 모두 완판될 수 있었던 주된 요인이 바로 교통 호재였다. 이 지역은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미분양 적체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됐으나 인천지하철 연장과 공항철도 계양역~지하철 9호선 직접 연결 계획 등이 발표되면서 완판에 성공할 수 있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9호선과 공항철도간 직접 연결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수도권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하기 위해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다만 현재까지 인천시가 비용 분담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