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통화 녹취, "尹이 시켜서 온게 되니 난 쏙 빠져야"

  • 등록 2021-10-07 오전 7:50:23

    수정 2021-10-07 오전 8:47:22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의 여권 인사 고발사주 의혹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공수처가 제보자 조성은씨와 고발장 전달자로 지목된 김웅 국민의힘 의원 사이 통화 내용을 복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MBC, SBS 등은 6일 저녁 통화내역을 입수해 그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앞서 제보자 조씨는 텔레그램으로 고발장을 김 의원한테서 받았다는 2020년 4월 3일과 8일 즈음에 김 의원과 통화한 사실을 밝힌 바 있다.

조씨는 당시 ‘김 의원이 서울중앙지검이 아닌 대검으로 고발장을 접수하라’는 취지의 요청을 통화를 통해 했다고 주장했다.

공수처가 조씨 핸드폰을 임의제출받아 포렌식을 실시해 당시 통화를 복원한 결과 실제 김 의원이 고발장의 대검 접수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개된 통화내용은 조씨 기억보다 오히려 더 구체적이다. 김 의원은 “우리가 (고발장을) 직접 작성하겠다”며 특정 인사를 상대로 한 고발장을 대검에 접수할 것을 요구한다.

또 “방문할 거면 대검 공공수사부에 전화 해놓겠다”, “제가 대검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 저는 쏙 빠져야 된다”, “검찰이 받기 싫은데 억지로 받는 것처럼 해야 한다” 등의 말을 해 김 의원이 이미 검찰 퇴직 상태에서 검찰과 한몸처럼 움직인 정황, 당을 통한 검찰 고발을 모의한 정황이 다분히 확인된다.

김 의원은 앞서 두 차례 기자회견을 통해 고발장을 조씨에게 전달했던 기억이 전혀 나지 않는다고 주장한 바 있다. 통화 내용에 대해서도 ‘당시 제보가 많아 일일이 기억할 수 없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러나 공개된 통화내용이 사실일 경우 고발 사주 모의에 중요한 역할을 맡은 것으로 보여 수사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