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의 두툼한 제육’…반복된 대학축제 선정성 논란 그 원인은

음란동영상 연상시킨 주점 메뉴판과 현수막
학교 "인지 후 철거조치, 회계학과에는 반성문 제출 요구"
2016년, 2017년 연달아 선정적 문구 논란 터져
전문가 "학생사회서 총여학생회 폐지 등 흐름 반영된 것"
  • 등록 2022-09-23 오전 8:18:06

    수정 2022-09-23 오전 8:45:06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전국 대학들이 축제기간에 돌입한 가운데 대전의 한 대학교에서 음란물을 연상케 한 주점 메뉴판을 게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뉴시스)
22일 온라인상에서는 문제가 된 주점 메뉴판과 현수막 사진이 게시됐다.

주점명이 있어야 할 곳에는 흰색 배경에 빨간색 글씨로 ‘오빠 여기 (가격이) 쌀 것 같아’라고 적혀 있다. ‘가격이’라는 글자는 작게 표기돼 있었다.

메뉴판 속 음식들은 음란물 제목을 연상케 했다. △[국산] 그녀의 두툼한 제육볶음 △[애니] 오뎅탕 돌려먹기 △[서양] 자고있는 김치전 몰래 먹기 △[일] DoKyoHoT 쏘야 △[러] 잘 익은 치킨너겟 △[하드코어] 츄릅 과일후르츠 △[유/모] 입가에 흘러넘치는 콘치즈 △[노/모] 따먹는 캔음료 등이다. 각 메뉴의 가격은 동영상 크기를 의미하는 ‘GB’(기가바이트)로 적혀져 있다.

논란이 커지자 대학 측은 해당 주점을 철거했다.

대학 관계자는 “학생처에서 인지 후 즉시 철거조치를 진행했다”며 “부스를 기획한 회계학과 학생회 측에 경고하고 반성문 작성을 요구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사안을 총학생회 및 단과대학, 전체 학생회에 공지한 뒤 재발 시 엄중히 조치할 것임을 경고했다”며 “건전한 축제가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학축제 주점에서 사용된 선정적 표현은 여러 차례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2016년에는 ‘오빠 여기 쌀 거 같아(가격이)’라는 현수막이 게시돼 비판을 받았고 2017년에는 ‘섹파전’, ‘속살이 궁금해? 그럼 벗겨’ ‘주물럭줘’ 등의 선정적 문구로 눈총을 받은 바 있다.

왜 이런 일들이 반복될까? 권수현 젠더정치연구소 대표는 23일 “학생 자치에 있어서 총여학생회 폐지의 흐름이 있었다. 그런 흐름 속 성차별과 불평등의 문제를 다룰 만한 학내 주체들이 전무해졌다”고 지적했다.

권 대표는 “(많은 사람들이) 편향적인 성차별 정보에 노출돼 있고, 이를 반복 재생산한다. 필터버블에 갇혀 있다”며 “대학에서조차 일상의 성차별이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는 교육이나 계기들이 마련돼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표현의 사용이 반복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