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억 들인 대전~오송간 BRT, 대전시민들에겐 '그림의 떡'

대전역 BRT, 총사업비 5050억 중 대전시비 412억 투입
교통편의 도외시한 노선, 요금제 등으로 대전시민 외면
심각한 교통체증 유발... 대전시, 적자 보조금까지 줘야
조원희 시의원 "세종시민과 공무원만을 위한 교통수단"
  • 등록 2016-11-18 오전 6:30:00

    수정 2016-11-18 오전 6:30:00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수천억원의 혈세를 투입해 조성한 대전~세종~충북 오송간 광역BRT(간선급행버스체계)가 대전시민들에게는 ‘그림의 떡’으로 전락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대전역에서 정부세종청사를 이용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 결과, 대전 도심에서는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반면 이용 편의성은 떨어지기 때문이다.

대전~오송 BRT는 버스와 지하철의 장점을 접목한 운송시스템이다. 대전~세종~청주 간 53㎞ 구간(대전 21㎞, 세종 27㎞, 청주 5㎞)을 70분 만에 주파한다. 총사업비 5050억원이 투입됐다. 대전시는 412억원을 보탰다.

대중교통으로 1시간대에 충청권 3개 시·도를 오갈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컸지만 작년 7월 개통이후 곧 실망으로 바뀌었다.

대전역에서 출발해 대덕구 오정동을 지나는 구간을 중심으로 심각한 교통체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1차로를 BRT 전용노선으로 내주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이용률이 당초 예상을 크게 밑돌면서 시 재정에도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 대전역~오송 BRT 노선의 일평균 승객(7~10월)이 2936명이다. 수입액은 하루 462만원에 불과하다. BRT 운영업체인 ㈜대전BRT가 적자를 기록할 경우 대전시는 매년 보조금으로 25억을 지급해야 한다.

대전~오송 BRT가 대전시민들에게 외면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노선과 정류장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대전시 등은 BRT 설계 과정에서 대전역에서 정부세종청사, 오송역간 이동시간을 단축하는 데 초점을 뒀다. BRT는 대전역 동광장에서 출발해 세종시청까지 35분, 정부세종청사까지 45분 만에 주파한다. 오송역은 1시간 10분 만에 도착한다.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행정감사에서 “대전시민의 이용 편의를 배제한 노선운영과 비싼 요금제, 정류장의 안내시스템 부재 등으로 BRT가 세종시민과 공무원들만을 위한 대중교통으로 전락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낮 시간대에는 대전역에서 대전산업단지까지 이용객이 단 12명에 불과했고, 저상버스도 도입되지 않아 장애인 등 교통 약자에 대한 배려도 부족했다”면서 “일부 정류장에 설치된 교통약자용 엘리베이터는 작동조차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대전 북부지역 교통편의를 위해 새로운 노선안을 개발해 운영하는 방안과 추가 정류장 신설 및 공영 자전거 확대 설치, 환승체계 구축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노선의 경우 BRT특별법에 따라 설계된 만큼 조정이나 변경은 불가능하다”면서 “보다 큰 틀에서 BRT의 운영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대전역에서 출발해 세종시(정부세종청사), KTX오송역을 잇는 대전~오송 BRT가 대전 도심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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