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비 대납 의혹' 김성태 귀국 전 인터뷰…"이재명 때문에 인생 초토화"

KBS 인터뷰…"빨리 귀국해서 사실 밝히겠다"
"회사 피해준 것 없다…北 건넨 돈은 개인 돈"
"이 대표 만날 계기·이유도 없다"며 의혹 부인
  • 등록 2023-01-16 오전 8:19:40

    수정 2023-01-16 오전 8:19:40

[이데일리 성주원 기자] 회삿돈을 횡령하고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로 태국에서 체포된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17일 귀국을 앞두고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의 핵심 인물이다.

태국 경찰 이민국이 지난 13일 공개한 지난 10일(현지시간) 빠툼타니 소재 한 골프장에서 검거한 쌍방울 그룹 김성태 전 회장 검거 당시 모습. 태국 경찰은 김 전 회장의 모습을 모자이크해 언론에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KBS 보도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체포된 후 귀국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 “수사환경이나 가족들 환경이 너무 안좋아서 제가 빨리 귀국해서 사실을 밝히고…”라고 말했다.

‘가족들 환경이 어렵다’는 의미에 대해선 “친동생(김 모 부회장)이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 같고, 여동생 남편(김 모 자금본부장)은 태국 파타야 감옥에 가 있고, 사촌형 양선길 회장은 저랑 같이 구속돼서 집안이 완전히 초토화됐다”고 했다.

그는 “회사에 피해준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검찰에 가서 해명할 건 해명하고 책임질 것은 책임지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배임 이런 건 없다고 저는 생각한다”며 “저는 죄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그건 나중에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지난 2018년 북한 고위급 인사에게 거액을 건냈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김 전 회장은 “그 당시 중국 단둥 심양에 한국 기업들이 사업하기 위해 많이 나가 있었다. 저 역시도 회삿돈을 10원도 준 게 아니고, 제 개인돈을 준 것이다. 제 돈 날린거지 회삿돈 날린것 하나도 없다”면서도 외환관리법 위반이라는 지적엔 “그건 처벌받아야죠”라고 답했다.

당시 북한 인사에게 돈을 건넨 배경과 관련해서는 “그 당시 문재인 정권 때는 남북관계가 좋았다. 이렇게까지 안좋아질거라 생각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대표의 변호사비를 대납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김 전 회장은 “이재명 때문에 제 인생이 이렇게 초토화됐는데 그를 왜 만나냐”고 반문하며 “만날 만한 계기도 없고 만날 만한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지난해 5월 말 검찰 앞수수색을 앞두고 싱가포르로 출국한 뒤 태국으로 건너가 8개월간 도피생활을 지속하다 지난 10일 태국의 한 골프장에서 체포됐다. 오는 17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할 예정이다. 국적기에 탑승하는 순간 체포영장이 집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입국 후 즉각 수원지검으로 이송될 예정이다.

횡령 및 배임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김 전 회장은 자본시장법 위반, 뇌물공여, 증거인멸,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쌍방울그룹을 둘러싼 각종 비리 혐의도 받고 있다.

또한 이재명 대표가 경기지사였던 2018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을 때 그를 변호한 이태형 변호사에게 수임료로 현금 3억원과 전환사채 20억원을 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13일 “김성태라는 분의 얼굴도 본 적이 없다”며 “(쌍방울과) 인연이라면 내의 사 입은 것밖에 없다”고 의혹을 반박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