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체불로 멈춰선 리테일 IPO…위기의 이랜드 신용등급

  • 등록 2017-02-23 오전 6:25:00

    수정 2017-02-23 오전 8:03:11



[이데일리 박수익 기자] 이랜드그룹 신용등급이 투자부적격등급(BB+) 직전까지 몰린 가운데 신용도 반전의 열쇠를 쥔 이랜드리테일 기업공개(IPO)에 관심이 쏠린다. 순항하는 듯 했던 상장심사가 자회사 이랜드파트 임금체불 문제로 기한없이 연기되고 있는 가운데 공모가격과 구주매출 규모에 따라 그룹 신용도에 미칠 영향도 달라질 전망이다.

거래소, 리테일 IPO 심사 무기한 연기…3년간 임금내역 요구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이랜드리테일 IPO 구조는 기본적으로 작년에 상장한 두산밥캣과 유사하다. 투자은행 업계에선 이랜드리테일의 높은 내부지분율(100%) 감안할 때 전액 또는 상당부분을 신주모집이 아닌 구주매출로 공모할 것으로 예상한다. 구주매출 금액에서 외부투자자 몫인 상환전환우선주(RCPS) 3000억원(원금 기준, 이자 별도)을 빼고 남은 금액이 이랜드월드 몫인 구조다. 전체 구주매출 규모가 작을수록 외부투자자 몫을 빼고 이랜드월드가 손에 쥘 현금은 줄어든다.

이랜드리테일 IPO는 애초 우량기업 신속심사(패스트트랙) 적용 대상이었다. 패스트트랙은 질적심사 요건 가운데 기업계속성 심사를 면제해 상장심사기간 45일에서 20일로 단축하는 제도. 이에 따라 작년 12월 28일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한 이랜드리테일은 지난달 25일까지 상장심사 통과여부가 나와야 했으나 현재 심사기간이 무기한 연기됐다. 자회사 이랜드파크의 임금체불 문제가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면서 한국거래소가 사실여부 파악을 위한 신중한 심사 기조로 돌아섰다. 이랜드파크는 ‘애슐리’ ‘자연별곡’ 등 외식사업과 ‘켄싱턴리조트’ 등 레저사업을 하는 곳으로 이랜드리테일이 85.3%, 이랜드월드가 14.7%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거래소측은 이랜드리테일에 최근 3년간 임금 지급내역을 추가로 요구했다. 신속심사가 아닌 정상적인 심시기한(40일)은 내달 6일까지이나 이는 무의미한 날짜다. 거래소 상장심사팀 관계자는 “고용문제와 관련한 정확한 내용 파악하고자 심사기간을 연장했기 때문에 규정상 주어진 심사 기한은 의미 없다”고 말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거래소와 충분히 협의해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내달중 승인 안되면 등급 강등”…이랜드, 추가 재무구조개선 검토

이런 가운데 한국기업평가는 지난 20일 보고서에서 3월 중 이랜드리테일 IPO 심사 승인이 이뤄지지 않으면 우선적으로 신용등급 하향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랜드리테일이 우여곡절 끝에 상장심사를 통과하더라도 공모가격과 규모가 관건이다. 한기평은 이랜드리테일 IPO를 통해 이랜드월드가 확보할 자금 규모에 따라 신용등급 하향압락이 달라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강철구 한기평 평가3실 평가전문위원은 이랜드 신용등급 방어 마지노선으로 △이랜드리테일 공모가격이 롯데쇼핑·이마트 등 상장 소매유통업체 11개사 평균 주가수익비율(PER) 12배(시가총액 기준 1조7100억원)를 적용받고 △구주매출이 전체 발행주식의 최소 42%는 돼야한다고 제시했다. 이 경우 이랜드월드는 RCPS 상환을 제외하고 4197억원(PER12배+구주매출 42%) 수준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한기평은 분석했다. 이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PER 16배(시가총액 기준 2조2800억원)를 적용받고 구주매출 규모도 49% 수준으로 높이면 최대 8195억원 조달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이랜드리테일은 상장회사를 인수한 케이스(이월드(084680))를 제외하면 이랜드그룹의 첫 IPO다. 그만큼 이랜드에겐 IPO는 가급적 꺼내기 싫었던 카드다. 그런데 이랜드가 그룹 유동성 경고음을 끄기 위해선 리테일 IPO때 최소한 동종업계 평균 가치를 인정받는 동시에 구주매출 물량도 최대한 많이 내놓아야한다. 특히 한기평이 베스트시나리오로 꼽은 구주매출 49%란 경영권 유지를 위한 최소지분(51%)을 남겨두고 나머지는 시장에 내다판다는 의미다. 폐쇄적 기업문화의 대명사였던 이랜드가 이제는 최대한 많이 열어야 사는 셈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공모 방식과 규모는 부동산 매각 등 다른 재무개선 작업의 성과를 함께 감안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