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말말말]김병준 "계파논리 벗어나자·文정부는 국가주의"

김병준 한국당 혁신비대위원장 17일 취임
위기의 한국당 구원투수, 발언들 마다 주목
"비대위, 최소 올해 넘겨야" 조기전대론 일축
黨靑 "혁신 고민할 자리서 文정부 비난" 반발
김영란법 내사에는 "비용 알 수 없다" 해명도
  • 등록 2018-07-21 오전 7:00:00

    수정 2018-07-21 오전 9:30:07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신임 혁신 비대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차 전국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한국 정치를 반역사적인 계파논리와 진영논리에서 벗어나게 하는 그런 소망을 가지고 있다.”

김병준 신임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7일 열린 전국위원회 추인을 받은 뒤 취임사에서 한 말이다.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홍준표 전(前) 대표가 사퇴한 지 42일 만에 김 비대위원장 인선 안건을 전국위에서 박수형태의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지만,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친박(박근혜)계와 바른정당 복당파로 대표되는 비박 간 계파전쟁이 전면전 수준으로 치달았고 의원총회에서는 공개적으로 막말과 고성이 오갔다.

김 위원장은 이런 난파 직전의 한국당을 재건할 임무를 부여받고 구원투수로 등판한 만큼, 그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정치권의 주목을 받았다. 이데일리가 21일 김 위원장 취임 뒤 주요 발언들을 정리해봤다.

“가치논쟁 중심으로…비대위, 최소 올해 넘어가야”

김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계파분쟁을 종식하고 한국당을 가치 중심 정당으로 환골탈태(換骨奪胎)시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은 “미래를 위한 가치논쟁과 정책논쟁이 우리 정치의 중심을 이루도록 하는 꿈을 가지고 있다”며 “국민을 보고 앞만 보고 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현실정치를 인정한다는 이름 아래 계파논쟁과 진영논리를 앞세우는 정치를 인정하고 적당히 넘어가라고 얘기하지 말아달라”며 “잘못된 계파논쟁과 진영논리 속에서 그것과 싸우다 죽으라고 저에게 얘기해 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 위원장 취임 전 조기전당대회를 위한 ‘관리형 비대위’와 당 쇄신·혁신을 주도할 ‘전권형 비대위’를 놓고서도 친박과 복당파 간 신경전이 있었지만, 김 위원장은 올해 내 전당대회론은 일축했다.

그는 18일 개최한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비대위가) 최소한 올해는 넘어가야 그런 기능(새로운 가치 구현)을 한다”며 “국민들에게 정기국회 동안에 전당대회를 하는 것이 얼마나 바람직하게 비칠지에 대한 걱정도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번 비대위는 좀 다르다”며 “인적청산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어려운 과제인 역사의 방향에 따라 새 가치를 정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건 시간이 제법 걸린다”며 “두 달에서 석 달 내로 마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총선이 약 1년 9개월 남은 상황에서 공천권을 행사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인정했지만, 당협위원장 교체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공천권과 관련해서 어떤 권한도 생각한 적 없다”면서도 “당협위원장 조정 권한은 가지고 있다고 생간한다”고 전했다.

“우리 사회 국가주의적 경향 곳곳”…黨靑과 설전

김 위원장이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과 교육부총리를 지낸 만큼 여권과의 신경전도 상당했다. 일부 친문(문재인)계 의원들은 그가 반대진영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당으로 간 것 등에 대해 “장사 그만하시라”고 했고, 김 위원장이 문재인 정부를 ‘국가주의적’이라고 규정한 것에 대한 설전도 연일 계속됐다.

김 위원장은 학교 내 커피 등 고(高)카페인 음료 판매를 금지한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예로 들면서 “참여정부 같으면, 제가 정책실장으로 있었으면 누가 발의했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했을 문제”라며 “그리고 아마 (노무현 대통령은) 거부권 행사를 하셨을 것”이라고 문재인 대통령을 에둘러 비판했다. 또 “초·중·고교 커피자판기 설치를 금지하는 법이 공포됐다. 대통령이 사인해 공포됐다”며 “우리 사회를 보면 국가주의적 경향이 곳곳에 있다. 연방제 가까운 분권화를 얘기하는 이 정부조차 그런 법이 그냥 통과돼 공포됐다”고 지적했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19일 김 위원장 예방 뒤 기자들과 만나 “저희가 현재 추진하는 정책이 국가주의적인 정책이라고 표현하기는 좀 그렇다. 국가주의라는 단어는 맞지 않다”며 “정책 비판으로 이해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정책위도 김태년 의장 명의의 보도자료를 내고 “철저한 자기분석과 반성을 통한 한국당의 혁신을 고민해야 할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난과 억지스런 규정, 특정한 프레임에 가두려는 구태를 여전히 버리지 못하고 있다”고 강력 반발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20일 추미애 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뒤 기자들에게 “앞으로 국가주의와 말하자면 시장·공동체의 자유를 강화하는 부분을 놓고서 우리가 뜨거운 논쟁을 좀 했으면 좋겟다”며 자신의 주장을 굽힐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시절인 지난해 100만원이 넘는 골프 접대를 받아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경찰의 내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공개된 데 대해서는 “솔직히 비용이 얼마나 들었는지 알 수 없다”며 “접대라고 하기는 좀 곤란하다. 말하자면 프로암(Pro-am)대회에 초대를 받았다”고 해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