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게임열전]엔씨소프트, ‘젊은층’+‘플랫폼 다변화’ 공략 시동

  • 등록 2020-08-28 오전 5:00:45

    수정 2020-08-28 오전 5:00:45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발 이후 전 세계 주요 전통산업이 악화 일로를 걷는 와중에도 한국 게임산업은 언택트(비대면) 특수를 잘 살려 올 상반기 눈에 띄는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세계 최대 게임시장 중국의 게임 판호(서비스 허가) 제재와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의 국내 도입 등 악재는 여전하다. 5G와 클라우드 등 신기술에 맞춰 변화하는 글로벌 게임 시장 흐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한 대응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북미와 유럽 등 신시장을 개척하는 한편 PC·콘솔 등으로 플랫폼 다변화에 주력할 국내 주요 게임사들의 하반기 전략을 살펴본다.
퓨저.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하반기 신작으로 국내·외 젊은 층 공략에 나선다. 간판 IP(지식재산권) ‘리니지’의 충성 이용자층과 다르게 하반기에 선보일 신작은 20대 젊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게임성을 바탕으로, 콘솔과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된다는 점에서 엔씨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블레이드 앤 소울2(이하 블소2)’는 2012년 출시된 PC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게임 ‘블레이드 앤 소울’의 정식 차기작이다.

블소2는 전작의 감성과 특징을 계승함과 동시에 엔씨가 보유한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작 중인 모바일 MMORPG다. 이전까지의 모바일게임을 뛰어넘는 높은 완성도를 바탕으로 차원이 다른 자유도와 액션성을 구현할 계획이다. 여기에 엔씨가 리니지M, 리니지2M에 서비스 중인 크로스플레이 지원 서비스 ‘퍼플’을 통해 모바일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엔씨는 해외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게임도 하반기에 선보인다. 해외 공략은 엔씨의 북미 현지법인인 엔씨웨스트(NC West)가 맡았다. 장르도 신선하다. 엔씨의 주종목인 MMORPG와는 다른 음악 게임 장르로 게임명은 ‘퓨저(FUSER)’다.

퓨저는 엔씨웨스트가 퍼블리싱(서비스)하고, ‘락밴드’, ‘댄스 센트럴’ 등의 시리즈로 음악·리듬 게임 시장을 선도해온 미국의 하모닉스가 개발했다. 가상의 뮤직 페스티벌 무대 위 DJ가 되어 다양한 장르의 곡을 선택하고 아티스트의 보컬, 베이스 라인, 악기 사운드 등을 믹스해 나만의 사운드를 만들 수 있어, 음악게임 마니아들로부터 높은 기대와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특히 퓨저는 게임에서 만든 사운드를 온라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 공유하고 자신의 퍼포먼스를 뽐낼 수 있는 소셜 기능을 더했다. 직접 음악을 찾아 듣고, 노래하고, SNS를 통해 공유하는 것에 익숙한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을 포인트다.

플랫폼 역시 젊은 층이 선호하는 플레이스테이션 4(PS4), 엑스박스 원, 닌텐도 스위치 등의 콘솔 3대 플랫폼과 PC를 통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현지 게임 미디어 ‘GameRadar’가 퓨저를 “음악으로 즐기는 ‘레고’”라고 평가할 정도로 자유도가 높다는 평가다. 게임에 포함된 수록곡 외에도 드럼비트, 색소폰, 현악기, 키보드 등 게임 내 주어진 악기를 활용한 사운드를 만들어 믹스할 수도 있고, 사운드의 템포, 키 등 역시 자유자재로 조절해 무대 위 DJ가 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스트레칭 필수
  • 극락 가자~ '부처핸섬!'
  • 칸의 여신
  • 김호중 고개 푹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