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인도한 선박은 길이 203m, 폭 63m로 최대 12.5노트의 속력과 5만3,000톤의 탑재 능력을 갖춘 아시아 최대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반잠수식 중량물 운반선이다.
이 선박은 일반 운반선과 달리, 수심 11m까지 잠수해서 초대형 선박블록 및 시추설비, 해양플랫폼 등의 다양한 해양구조물을 탑재하거나 진수 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특히 자동제어시스템도 장착돼 있어 각종 해양구조물의 운반 작업시 안정적으로 위치를 제어할 수 있다.
그동안 국내 빅 3 조선소가 수출하는 대형 해양플랜트들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운반할 수 있는 반잠수식 수송선을 보유한 네덜란드 도크와이즈(Dockwise)사에 전적으로 의존해야만 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이 선박의 인도와 함께 티피아이 메가라인과 10년의 장기 용선계약을 맺어 점차 대형화 되는 선박 블록과 해양 구조물의 수송 수단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
강승우 대우조선해양 생산전략그룹 이사는 “4만톤 이상의 해양구조물 운반 및 진수가 가능한 선박을 확보하게 돼 도크와이즈사의 독점적 지위에 따른 과도한 운송비 절감에 기여하게 됐다”며 “한국 조선업계 해양구조물 분야의 원가 경쟁력 향상과 수주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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