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난제 풀 수 있는데..” 민간사절 '재계' 손발 묶는 정부

올림픽 유치 앞장선 삼성-전경련 '패싱'
분위기 조성 나선 롯데-KT에도 홀대만
재계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적 활용 필요해
"정주영 회장 남북대화 물꼬튼 것 기억해야"
  • 등록 2018-02-24 오전 7:00:00

    수정 2018-02-24 오전 7:00:00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평창 알펜시아에 위치한 평창동계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해 내.외신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정부와 정치권이 복잡한 외교·통상 분야 난제 해소에 기여할 ‘민간 외교 사절’인 재계를 오히려 옭아매고 있다. 경제단체와 삼성 등 대기업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전략적으로 이용하지 못한 채 이전 정권과 협력한데 대한 딴지만 걸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최근 삼성과 롯데, KT(030200),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 재계 주요 그룹과 경제단체에 대한 압박으로 경제분야 민간 외교 채널이 위축되고 있다.

올림픽 유치 앞장섰지만 돌아온 건 홀대

삼성은 삼성전자(005930), 삼성물산(028260) 등이 구축한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올림픽 공식후원 등 스포츠 외교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총수 부자의 개인 네트워크 등을 통해 국제 무대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이는데 기여해왔다. 이건희 회장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으로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가장 앞장선 경제계 인사이기도 했다.

롯데는 신동빈 회장이 직접 성화봉송 주자로 나서는 등 올림픽을 앞두고 국내·외 붐 조성에 기여했고, KT 등 통신업체들은 5G(5세대) 이동통신 신기술과 이를 활용한 VR(가상현실),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전경련도 역시 해외 경제단체들과 교류하며 올림픽 유치에 앞장섰고, 올림픽을 전후해 평화 올림픽 선언식 등 각종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그럼에도 정부와 여당은 이들에 대해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이른바 ‘패싱(Passing)’ 논란이다. 특히 이전 정권과 협력했던 점을 문제삼아 올림픽 기간 중 신동빈 회장은 구속됐고 KT는 압수수색을 당했다. 삼성도 역시 다스 소송비 대납 문제가 불거지며 움츠리기에 급급한 모양새다.

KT와 함께 역시 정부가 경영진 교체를 압박하고 있는 포스코(005490)의 경우 미국의 철강 분야 통상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 준비로 바쁜 와중에 자국 정부가 오히려 부담이 되는 상황이다.

이를 두고 미국 뉴욕타임스는 지난 7일 ‘한국 기업에게 돈과 정치는 불편한 올림픽을 만들고 있다(For Korea Inc., Money and Politics Make an Awkward Olympics)’는 제목의 보도를 통해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한국 기업들이 홀대 받으며 몸을 사리는 분위기를 전했다. 지난 1996년 미국 애틀란타 하계올림픽 당시 미국 기업인 코카콜라의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코카콜라 올림픽’이라 불렸던 사례와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한국 기업들의 활발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현재의 침체된 분위기와 비교했다. 그러면서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인용해 ‘한국의 후원 기업들이 과거 다른 대형 스포츠 행사에 비해 마케팅을 소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재계의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재계는 정부와 정치권이 무조건 압박만 가할 것이 아니라, 그 동안 재계가 쌓아 온 무형의 자산과 노하우, 관계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현재 우리나라가 처한 외교·통상 분야 난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길 바라고 있다. 실제로 전경련이나 대한상의 등 주요 경제단체는 해외 경제단체와 교류하며 국가간 경제협력을 논의해왔고, 이에 따라 외교·통상 문제에서도 서로가 ‘윈-윈’ 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대기업들도 세계 각 국의 주재원과 거래선 등을 통해 정부간 직접 대화가 어려운 부분에서 대화의 물꼬를 트고 우호적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해왔다. 김승연 한화(000880)그룹 회장이나 최태원 SK(034730) 회장의 경우 최근 각각 미국과 중국에서 현지 오피니언 리더와 만나 한국의 입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과거 현대그룹 창업주인 고(故) 정주영 회장이 현대아산을 세우고 남북간 대화 분위기를 만든 사례를 되새겨봐야 한다”며 “기업도 국가 위상이 높아지고 외교 관계가 안정돼야 사업도 잘 되는만큼 정부가 기업을 민간 외교 채널로 인정하고 파트너로서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