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은 ‘출금책’·이원호는 ‘홍보책’…조주빈, 월급 주며 관리

‘박사방’ 조주빈 공범 강훈 이어 이원호 신상공개
강훈, 유료회원 암호화폐 현금화해 조주빈에 전달
이원호, 영상 유포·회원 모집 및 홍보 역할
  • 등록 2020-04-29 오전 7:39:40

    수정 2020-04-29 오전 7:39:40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여성들의 성착취 영상을 제작해 유포한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5)의 공범 대화명 ‘이기야’의 신상정보가 지난 28일 공개됐다. 그는 19세 이원호다.
박사방 조주빈 공범으로 군 복무 중 수사를 받고 있는 닉네임 ‘이기야’는 19세 이원호 일병이라고 군 당국이 28일 공개했다. (사진=육군 제공)
육군은 이날 “오늘 오후 성폭력 범죄 신상공개위원회를 개최해 군 검찰에서 수사 중인 피의자의 신상 정보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군이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검찰 조사에서 조주빈은 대화명 부따, 이기야, 사마귀를 공범으로 지목했고 이 중 부따 강훈(18)의 신상이 16일 공개된 데 이어 이날 이기야 이원호의 신상이 공개됐다. 이들은 박사방에서 어떤 역할을 했기에 신상공개 대상이 됐을까.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을 도와 성 착취물 제작·유포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 ‘부따’ 강훈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종로경찰서에서 검찰 송치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이들의 신상이 공개되기 전인 지난 3일 JTBC ‘뉴스룸’은 조주빈 공범들에 대해 보도했다.

강훈과 이원호는 조주빈의 오른팔 역할을 했다. 박사방과 유사한 텔레그램 방에서 활동하던 강훈은 박사방에 운영진에 합류한 뒤 출금책이자 자금책 역할을 맡았다. 그는 박사방 유료 회원들이 입장료 명목으로 암호화폐를 입금하면 이를 현금화해 조주빈에게 전달하는 등의 역할을 전담했다.

또한 강훈은 조주빈이 지난해 벌인 사기사건에도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훈은 조주빈이 손석희 JTBC 사장, 윤장현 전 광주시장 등을 대상으로 벌인 사기행각과 관련, 텔레그램으로 이들에게 접근했다. 조주빈은 검찰 조사에서 이들에게 사기를 쳐 뜯은 돈을 받아 온 당사자는 강훈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원호는 박사방 홍보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그는 박사방의 성 착취 영상을 알려 유료 회원을 끌어모으고 관리했다. 그동안 수백 회에 걸쳐 성 착취물을 유포했으며 박사방을 외부에 홍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주빈은 자신의 오른팔인 공범들에게 월급을 주며 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사방 초기 회원이었던 A씨는 JTBC 뉴스룸에 “박사(조주빈)는 유료회원들을 직원처럼 고용했다”며 “이들에게 월급도 주며 관리했다”고 증언했다.

A씨는 “특히 (조주빈은) 출금책으로 고용한 부따(강훈)에겐 월급을 두둑하게 줬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이후 부따(강훈)가 조주빈으로부터 3000만 원을 빼돌리고 잠적했다”고 주장했다.

신성연이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활동가는 “박사방이 매우 체계적이고 조직적이고 서열이 존재하는 조직범죄로 이뤄졌다는 정황이다”라고 JTBC에 전했다.

박사방 초기 회원, 부따(강훈), 이기야(이원호) 관련 증언 (사진=JTBC ‘뉴스룸’ 캡처)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