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회계 읽어주는 남자]골프장으로 빚 감춘 골프회사 이야기

동양레저, 골프장 담보로 돈 빌렸지만 매각해서 돈 번 것처럼 처리
당장 내줘야 할 골프회원권 보증금도 천천히 갚아도 되는 빚으로 기록
  • 등록 2014-12-20 오전 9:00:00

    수정 2015-01-16 오후 5:53:18

[이데일리 김도년 기자] 지난 회에 이어 이번에도 동양그룹 이야기입니다.. 한 회로는 못다 한 얘기가 많은 곳이라 그렇습니다. 이쯤 되면 독자 여러분도 한 가지 의문이 들 겁니다. 동양그룹 분식회계 얘기만으로도 기사 두 꼭지 분량은 족히 넘는데 왜 동양그룹을 감사한 회계사는 감쪽같이 속았을까. 담당 회계사가 기업의 존립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의미인 ‘의견거절’을 감사의견으로 제시할 수도 있었을 텐데 말입니다.

한 회계사분께 물어보니 그런 말을 합니다. “의견거절로 증권시장에서 퇴출되면 살아날 수도 있는 기업을 회계사가 죽였다며 온갖 소송에 휘말릴 텐데, 이를 어떻게 감당하겠느냐”고 말입니다. 그래서 회계사들은 감사보고서 안에 한 줄 넣어 에둘러 표현합니다.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이 어렵다”는 식으로 말입니다. 2011년 동양의 감사보고서를 찾아보면 첫 페이지에서 이 문구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에 투자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겠지요.

자, 그럼 본격적인 분식회계 이야기로 들어갑니다. 이번엔 골프장으로 빚을 감춘 동양레저에 관한 얘기입니다.

동양레저는 자금 사정이 나빠지자 골프장을 담보로 동양생명으로부터 돈을 빌립니다. 기존 대출을 갚으려고 다른 데서 대출을 받는 일종의 ‘돌려막기’를 한 겁니다. 당연히 빚이 줄었을 리가 없지요. 하지만, 동양레저는 마치 골프장을 동양생명에 팔았고, 이렇게 들어온 매각대금으로 빚을 갚은 것처럼 꾸몄습니다. 동양레저는 매달 동양생명에 나눠 갚아야 하는 대출금과 이자를 회계장부에는 ‘임대료’로 기록함으로써 빚을 낸 사실을 숨겼습니다. 이렇게 감춘 빚이 2010년에만 2290억원에 달합니다.

기업이 빚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를 알아볼 때 주의 깊게 봐야 할 항목이 재무제표상의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입니다. 유동자산이란 쉽게 말해 1년 안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이고 비유동자산이란 현금으로 바꾸는데 1년이 넘게 걸리는 자산이지요. 같은 논리로 유동부채는 1년 안에 갚아야 할 빚을 말하고 비유동부채는 1년 뒤에 갚아도 되는 빚입니다. 당연히 빨리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유동자산이 많은 기업이 좋고, 빨리 갚아야 할 빚인 유동부채가 많은 기업은 나쁜 기업이지요.

동양레저를 볼까요? 동양레저의 올해 3분기 재무상태표를 보면 유동자산은 265억원이고 유동부채는 1094억원입니다. 1년 안에 갚아야 할 빚은 1100억원 가까이 되는데 당장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은 265억원밖에 없으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은 여전한 겁니다.

기업 입장에선 당장 갚아야 할 빚인 ‘유동부채’가 작아 보이길 바라겠지요? 동양레저는 골프회원권 보증금에 대한 회계처리에서도 ‘마술’을 부렸습니다.

골프회원권은 전셋집 이용하듯이 보증금을 내면 일정 기간 뒤 계약을 갱신하거나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가 있습니다. 즉, 계약 기간이 지난 골프회원권 보증금은 회원이 당장 내 달라고 요구하면 내줘야 하는 ‘유동부채’인 것이지요. 하지만, 동양레저는 이를 천천히 갚아도 되는 빚, 즉 비유동부채로 분류했고 이렇게 잘못 분류한 빚이 2012년에만 2050억원에 달했습니다.

자금 사정이 나빠지면서 골프장도 담보 잡히고 당장 골프회원권 보증금도 내줄 돈이 없었던 동양레저. 이들에게 돌아온 증권선물위원회의 조치는 검찰 고발과 전 대표이사 4명에 대한 수사 통보였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