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 한복 열풍]"한복입고 인스타그램"..女心저격한 패션

최근 1020 여성 중심으로 '한복나들이' 유행
2014년 시작한 '한복데이' 기점 인기늘어
한복 매출도 매년 증가..올해 56% 신장률
  • 등록 2016-06-08 오전 8:05:58

    수정 2016-06-08 오전 10:41:17

[이데일리 임현영 기자] 불편한 예복으로 통하던 한복의 위상이 달라졌다. 과거 명절에 1~2번 입는 전통의상 정도로 인식됐지만 최근에는 나들이 등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착용하는 이들이 늘었다. 특히 10~20대 여성을 중심으로 한복을 입고 관광지를 돌아다니거나 연인과 한복데이트를 나서는 등 일상 속 놀이문화로 정착하고 있다.

이미 인사동·북촌·경복궁 등 서울 주요 관광지에서 한복 열풍을 확인할 수 있다. 화려한 색감의 한복을 입고 거리를 누비는 나들이객을 쉽게 마주칠 수 있다. 특히 한복을 입은 외국인보다 내국인을 더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인사동에서 8년간 한복 대여매장을 운영해왔다던 A씨는 “작년부터 매장을 들르는 내국인이 급증하더니 최근에는 외국인 수요를 앞지르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한복나들이는 10~20대 여성들 사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다. 올 봄 고교 동창 4명과 한복을 입고 창경궁을 방문했다는 직장인 우 모씨(여·27)는 “한복을 입으면 고궁 무료입장이 가능한데다 주변 경관과 잘 어우러져 좋은 사진을 많이 건졌다. 당시 사진을 아직도 카카오톡 프로필로 해뒀다”고 전했다. 9월 결혼을 앞둔 이 모씨(여·29세)는 남자친구와의 웨딩사진을 한복 데이트 콘셉트로 찍었다. 이 씨는 “스튜디오 촬영도 좋지만 색다른 추억을 남기기위해 한복을 입고 촬영했다. 우리말고도 웨딩 촬영하는 팀을 여럿 목격했다”고 말했다.

인기에 힘입어 한복 매출도 매년 가파르게 늘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올해 한복 카테고리의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56% 증가했다. 작년 같은기간(12%)보다 신장률이 4배 이상 뛰었다. 특히 20대의 매출은 작년보다 68% 신장하며 다른 연령대(30대 43%·40대 47%)를 압도했다. 매출 증가를 반영해 업체 측은 지난 4월부터 ‘패션·캐주얼한복’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기도 했다. 이나영 G마켓 한복 카테고리 매니저는 “최근 한복은 편안함과 디자인이 더해져 패션에 민감한 20대 여성들에게 일상복으로 활용될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2014년을 기점으로 한복의 인기가 뜨거워졌다고 분석했다. 당시 전주, 부산 등에 위치한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시작된 ‘한복데이’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시작한 첫해에 연간 행사로 열렸던 한복데이는 작년부터 매달 치러지는 행사로 바뀔 정도로 그 위상이 달라졌다. 또 젊은 층이 주축이 된 동호회 ‘한복놀이단’이나 ‘한복입는날’ ‘한복입는 세상을 꿈꾸다’ 등 관련 커뮤니티가 생기면서 정보공유가 활발해진 측면도 작용했다.

유행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빠르게 퍼졌다. 최근 인스타그램 등 사진 중심의 SNS가 뜨면서 시선을 사로잡는 화려한 색감의 한복이 더욱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등록된 ‘한복’관련 게시물은 44만 건에 육박한다. ‘한복체험’, ‘한복데이트’, ‘한복여행’, ‘한복메이크업’ 등 연관 게시물까지 합치면 50만건이 넘는다.

올 봄 남자친구와 한복을 입고 인사동데이트를 다녀왔다는 강모 씨(31)는 “한복은 기성복보다 면적이 넓고 색감이 화려해 사진이 잘 나온다”면서 “당시 인스타그램에 올렸던 사진이 평소보다 많은 ‘좋아요’를 받고 어디서 한복을 구했느냐는 연락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최정철 한복진흥센터 원장은 “한복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입는 수준도 높아지고 유통되는 한복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면서 “한복에 대한 관심이 ‘반짝’열풍으로 그치지 않도록 한복 업계·정부 등이 힘을 모아 투자·개발 등을 지속해야 할 것”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