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PC용 자체 칩 개발하고 아이폰도 확 바꾼다

자체 개발 프로세서 올해 연말부터 ‘맥’에 적용
팀쿡 “역사적인 날…맥, 다른 차원으로 끌어올릴 것”
아이폰, 혁신기능 추가…안드로이드와 닯은 홈화면
  • 등록 2020-06-24 오전 6:30:00

    수정 2020-06-24 오전 6:30:00

팀 쿡 애플 CEO는 22일(현지시간) WWDC2020에서 애플이 독자 칩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사진= 로이터)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애플이 단단히 벼르고 나섰다. 올 연말부터 시작해 2년 안에 컴퓨터 제품인 ‘맥’에 자체 개발 칩을 모두 탑재하겠다고 선언하는 한편, 아이폰의 사용환경을 대대적으로 변화시켰다.

애플은 22일(현지시간) 사상 최초로 온라인으로 열린 ‘세계개발자회의(WWDC 2020)’를 통해 애플의 자체 개발 프로세서와 아이폰, 애플워치, 아이패드 등의 새로운 운영체제(OS)를 공개했다.

하드웨어 신제품 발표는 없었으나, 개발자와 사용자와 아우르는 애플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깜짝’ 발표가 이어졌다.

애플이 컴퓨터 제품인 맥에도 자체 개발 칩을 적용하게 됨으로써 애플은 전 제품에 자체 개발 칩을 탑재하고 자체 OS를 운영할 수 있게됐다. 이로써 개발자들의 편의성이 높아지는 한편, 사용자들은 제품간 높은 통합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 애플)


애플, 인텔과의 15년간의 동거에 마침표…2년내 전제품에 자체 칩 탑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WWDC2020 기조연설에서 “맥에 오늘은 역사적인 날이다. 맥을 다른 차원으로 끌어올릴 것”이라며, 올해 연말에 자체 개발한 칩을 적용한 맥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은 그동안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사용하는 ‘ARM’ 기본 프로세서를 탑재했지만, 맥북·아이맥·맥프로 등 컴퓨터 제품에는 2005년부터 인텔칩을 사용했다. 이로써 애플은 15년간 ‘동거’한 인텔 칩을 버리고 애플이 독자적으로 설계한 칩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애플은 그동안 모든 제품에 적용해온 자체 운영체제(OS)와 함께, 스마트폰부터 컴퓨어에 이르기까지 자체 개발한 칩을 적용함으로써 제품간 통합성이 강화되고 애플 생테계는 공고해질 전망이다.

쿡 CEO는 “‘실리콘’(칩)은 우리 하드웨어의 심장”이라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실리콘 설계팀을 갖는 것은 게임체인저”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대담한 변화를 줄 때 그것은 ‘훨씬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이라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이유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애플은 새로운 칩에 최적화된 맥 OS인 ‘빅 서(Big Sur)’도 함께 공개했다. 빅 서의 모든 어플리케이션(앱)은 애플의 자체 개발 칩에 맞춰 다시 만들어졌다.

올해 하반기부터 생산되는 BMW 차량에서는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를 이용해 문을 열거나 시동을 걸 수 있다. (사진= BMW)
iOS14가 적용된 아이폰 화면. 왼쪽부터 앱라이브러리, 다른 작업 중 전화 수신 알림, 올 가이드. (사진= 애플)


안드로이드와 비슷해진 아이폰…AI·디지털키 등 혁신기능도

아이폰의 사용환경도 오는 9월부터 크게 바뀐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홈화면 개편과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아이폰 OS ‘iOS14’가 적용될 예정이다.

‘홈 화면’ 구성으로 대표되는 사용자 환경 변화가 눈에 띈다. 기존 iOS와 달리 자유로운 ‘위젯’ 구성, ‘앱라이브러리’(앱서랍) 도입 등으로 안드로이드와 유사한 인터페이스가 적용됐다.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도 한층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한 시도로 읽힌다.

전화가 오면 기존에 스마트폰으로 하고 있던 모든 작업이 중단되는 불편함도 없어진다. 이전까지 아이폰에서는 전화가 걸려오면 전체화면이 전화 모드로 바뀌었으나, iOS14에서는 전화 알림창에서 수신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또 ‘화면 속 화면’ 기능을 통해 다른 앱을 이용하면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영상 통화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역시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이전부터 지원됐던 사용환경이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 중에서는 ‘자동차 열쇠(Car Keys)’와 온디바이스 통번역 기능이 주목받고 있다.

자동차 열쇠 기능은 근거리무선통신(NFC)기술을 활용해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를 이용해 손을 대지 않고 차량의 문을 열거나 시동을 걸 수 있다. 인터넷 연결 없이 기기 안에서 구동되는 통번역 앱은 한국어를 포함해 11개 주요 언어를 지원해 해외 여행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