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방개혁 2.0은 군 출신이 아닌 인사가 국방장관으로 와도 원활한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구조를 바꾸는 작업입니다. 국방부 문민화와 군 구조 개편이 대표적입니다. 이에 따라 국방부 직할부대를 의미하는 국직부대와 직할기관, 합동부대, 책임운영기관 등에 대한 개편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국직부대와 기관들은 군 출신이 아닌 인사가 지휘하는데는 한계가 있어, 민간 출신이 와도 시스템에 의한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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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는 현재 기능이 중복되는 국직부대와 기관들을 통폐합하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어느 부대는 없어지고 어느 부대는 쪼그라들 것이라는 갖가지 설이 난무합니다. 현재 둘로 나눠져 있는 근무지원단을 하나로 줄이는 방안 등 구체적인 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중첩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국군통합데이터센터와 국군지휘통신사령부 등도 통합 대상입니다. 국군재정단과 국방시설본부도 해체해 각 군으로 업무를 이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군간호사관학교 폐지를 포함한 국군의무사령부 해체 얘기도 나옵니다. 국군체육부대와 국군인쇄창 등은 민간에 넘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대원들의 마음이 싱숭생숭 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국직부대 개편과 맞물려 해당 부대 지휘관의 계급을 낮추고 장군 보직도 줄이는가 하면, 일부는 민간전문가를 기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사실 국직부대의 평균 병력 규모는 대령이 지휘하는 1개 연대 1500여명 수준에 불과하지만, 대부분이 장군을 지휘관으로 보직하고 있습니다. 야전부대와의 형평성 문제 뿐 아니라 ‘자리 보신용’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실제로 육군 중장급 지휘관은 군단장으로 3~5개의 사단을 예하에 두고 딸린 병력수도 2만5000여명이나 됩니다. 하지만 병력 320여명 수준의 국방대학교와 4100여명의 국군기무사령부, 6200여명의 국방정보보본부의 지휘관 역시 중장입니다.
국직부대 개편은 오랫동안 미뤄온 것으로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선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각 부대와 기관들은 현재 논의 과정에서 조직 논리를 내세우며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송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도 자기 조직의 필요성과 역할들을 적극 설명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 정부가 국직부대 개혁에 성공하지 못한 이유입니다. 국방부는 내달 국직부대 및 기관 개편안을 포함한 국방개혁 2.0을 확정해 청와대에 보고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장관과 국방부가 갖은 비판과 이익 논리를 극복하고 어떤 형태의 개편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