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주요 7개 시장 (미국·유럽·중국·인도·멕시코·브라질·러시아) 승용차 판매실적과 자동차산업 정책 동향을 담은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 및 정책 동향’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1~3분기 해외 주요시장의 승용차 판매는 전년대비 5.6% 감소했다. 감소 폭도 2분기 4.9%에서 3분기 5.5%로 0.6%포인트 확대됐다.
미국 시장의 경우 대체수요의 소진, 판매 인센티브 축소에도 불구하고 SUV, 픽업 판매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1.1% 감소에 그쳤으며, EU도 전기동력차의 판매증가로 1.6% 감소하여 비교적 안정세를 보였다.
반면 중국과 인도는 성장 둔화와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자동차 판매가 부진했다. 각각 11.5%, 16.4% 감소하며 감소폭이 커졌다. 멕시코는 정부의 긴축정책으로, 러시아는 부가가치세 인상으로 각각 7.4%, 2.0% 씩 줄었다.
일본계 브랜드의 판매는 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중국 내 하이브리드차의 판매 호조로 세계시장 점유율은 25.7%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25.2%)보다 양호한 모습이었다.
반면 중국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미국과 중국계 점유율은 정체되거나 감소했다.
미국계 브랜드 판매는 브라질을 제외한 6개 시장에서 감소하여 5.0% 감소했고, 특히 중국 판매가 20% 이상 급감하면서 세계시장 점유율은 전년(19.2%)과 비슷한 19.3%로 나타났다.
한국 브랜드의 경우 미국과 유럽시장에 투입한 SUV 신모델과 전기차 등이 좋은 반응을 얻으며 상대적으로 양호한 감소율(2.9%↓)을 기록하면서, 세계시장 점유율도 전년(7.3%)보다 개선된 7.5%로 상승했다.
한편 주요국의 정책동향을 살펴보면, 각국은 미래차 산업 발전을 위한 R&D 지원과 자동차 내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다.
정부 차원의 R&D 지원정책으로 △미국이 자율주행차 산업 선도를 위해 7개 주립대학과 연구기관에 6000만 달러(약 700억원) 지원했으며 △독일도 수소모빌리티 구축을 위해 자국 산업계에 2350만유로(약 306억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글로벌 경기둔화와 내수침체를 극복하고자 △전기차 보조금 확대(독일) △주요 대도시 자동차 구매제한 정책 완화(중국) △자동차 통합간접세 인하(인도) △신차구매 지원(러시아) 등이 추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