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電 경영진-노조, `사막의 기적` 두바이를 배운다

  • 등록 2008-06-26 오전 11:00:00

    수정 2008-06-26 오전 11:00:00

[이데일리 이정훈기자] LG전자(066570) 노조 간부들이 글로벌 거대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두바이를 방문, 현지법인 및 두바이의 성공 사례를 경험했다고 26일 밝혔다.

LG전자 박준수 노동조합 위원장 등 노조 간부 10여명은 최근 두바이와 이집트를 방문, 김영기 부사장 등 경영진과 현지에서 `노-경협의회`를 개최하고, 유통 및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LG전자는 중동, 아프리카에서 지난해 30억달러 매출을 달성했으며, 2010년 60억달러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LG전자는 이 지역에서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생활가전 분야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두바이에서 노조 간부들은 김기완 중아지역본부장과 간담회를 갖고, 이 지역의 성장비결에 대해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김 본부장은 중·아지역을 고객 및 시장 특성에 따라 6개 권역으로 나눈 차별화된 시장전략과, 의료봉사, 스포츠 마케팅 등 고객인사이트에 근거한 마케팅 활동 등을 소개했다

또 노조 간부들은 이번 방문 중 코트라 중아지역본부측으로부터 두바이의 경제 개발 현황 및 시장 특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성장의 원동력인 한계를 초월한 창의력과 강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한 리더십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두바이에 있는 LG전자 전문매장과 중아지역 최대의 프리미엄 쇼핑몰인 에미레이트 몰(Mall of Emirate)도 방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는 지난해 남용 부회장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고객 인사이트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계층의 고객들과 만나 에어컨, 세탁기, TV, 휴대폰 등 LG전자 제품의 위상 및 사용 편리성, 요구 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LG전자 노동조합 박준수 위원장은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의 성과를 직접 체험하게 된 좋은 기회였다"며 "이 사례를 전 조합원들과 공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LG전자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도록 노동조합 차원에서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 김영기 부사장은 "현지 시장 방문과 고객과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고객 니즈를 경험할 수 있었다"며 "고객 인사이트 발굴과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경이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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