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의 정치학]② 문팬vs박사모…'빠'든 '까'든 지나치면 '毒'

노사모·박사모·문사모
2002년 노무현 팬클럽 첫 등장
박근혜 지지자 ‘태극기 부대’로
‘문템’이 문화로
커피·책·안경·구두·등산복 구매 늘어
‘우리’라는 ‘마력’
가치관 공유하는 ‘강력한 지원군’
특정인 배타적 지지땐 패권주의로
  • 등록 2017-05-24 오전 6:02:00

    수정 2017-05-24 오전 6:40:42

문재인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이 주목받자 신고 있는 구두(왼쪽부터), 착용한 안경, 커피와 오렌지 색 등산복까지 불티나게 팔린다. 이른바 ‘문템’(문재인 아이템)이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이니는 우리가 지킨다.” “우리 ‘이니’ 하고 싶은 거 다 해.” “우리 ‘이니’ 꽃길만 걷자!”

23일로 문재인 정부 출범 14일째. 최근 온라인의 문재인 대통령 관련 기사에 심심찮게 등장하는 댓글이다. ‘이니’는 문 대통령의 애칭이다. 이름 마지막 ‘인’에 ‘재인이’할 때 ‘이’를 붙인 별명이다. 문 대통령은 지지자들로부터 마치 아이돌 팬덤과 같은 ‘애정 공세’를 받는 이른바 ‘팬덤 정치’의 전면에 섰다. 공식 조직도 아니면서 이익집단 처럼 여론 형성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에 대해 정치인에 대해 거시적 접근이 아닌 연예인 팬클럽처럼 일방적 추종이 아니냐는 비판적 시각도 일부 제기했다.

△정치 팬덤…왜 열광하나

정치 팬덤은 시민의 주권의식이 일상화됐다는 긍정적 분석과 담론을 희석시키는 엔터테인먼트화됐다는 부정적 판단이 양립한다. 문재인 열성팬이라는 최모(42)씨는 “문 대통령의 모든 걸 무조건 찬성하는 모습은 중도나 온건 성향의 사람들을 떨어져 나가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빠(지지자)가 까(비판자)를 만들 수 있어 행동하기 전 늘 한 번 더 생각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하재근 평론가는 “정치는 연예인 지지와 달라서 이미지만으로 지지해선 안 된다. 정책 학습이 필요하다”며 “학습되지 않은 군중의 지지는 안하느니 못하다. 지지자들은 다른 여론도 염두에 둬야 하고 관용적 시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개인적 매력과 준비된 정치 행보로 최근 정치 팬덤의 중심에 섰다. 문 대통령은 소탈한 행동과 진정성, 친근함을 무기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지난 18일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유가족을 포옹하며 위로하는 모습은 비지지층의 마음마저 돌려놓기도 했다. 직접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인선을 발표하는 모습도 신선한 충격이었다. 우스갯소리로 말하는 외모패권주의도 그저 잘 생겨서 좋다를 넘어서는 힘을 갖는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팬심은 ‘문템’(문재인 아이템) 구매 열풍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가 직접 쓴 저서를 넘어 그가 읽고 추천했던 도서까지 덩달아 인기다. 교보문고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관련 저서 판매량은 당선전 7일보다 당선 후 7일이 13배 높았다. 박근혜(11.8배), 이명박(8.1배), 노무현(7.3배) 등에 비해 월등하다. 문 대통령의 얼굴사진이 표지에 실린 타임지 아시아판 5월호는 품절 사태를 빚으며 총 11만5000부를 찍었다. 발행사 유피에이는 “통상 3000부 정도를 발행하지만 사전주문량 폭주로 38배 가까운 발행부수를 기록했다”고 했다. 성별 구매비율을 보면 여성 독자가 64.3%로 남성 35.7%보다 1.8배가량 높았다.

조선영 예스24 도서팀장은 “지금까지는 특정 정치인의 지지층을 단지 정치적 견해를 같이 하는 것으로 봤다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는 하나의 팬덤 문화처럼 보인다.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양상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 민정수석 때부터 찾았다던 서울 부암동 카페는 관광명소가 되고, 산행에서 입었던 등산복은 ‘문재인 점퍼’로 불리며 4년만에 재출시 되는 등 문재인 팬덤을 넘어 문재인 문화를 형성하는 분위기다. 하재근 문화평론가는 “박근혜 전 대통령도 손지갑이나 옷 정도가 이슈화된 적은 있지만 지금처럼 대규모는 아니었다. 특이한 현상”이라며 “아이돌 팬덤과 흡사하다”고 말했다.

△시작은 노사모, 박사모가 외연 넓혀

문재인 대통령이 표지에 등장한 ‘타임’ 아시아판은 잡지로서는 이례적으로 품절 사태를 빚었다(사진=연합뉴스).
국내 팬덤 정치의 시작은 단연 ‘노사모’다. ‘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의 줄임말로 지난 2000년 처음 정치인 팬클럽을 자처하며 등장했다. 2002년 대선에서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당선되면서 오프라인 파워도 인정받았다. 노사모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타계한 이후에도 명맥을 유지하며 유력 정치인의 등장이나 정치적 사건에 따라 분화·확장·통합을 반복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팬클럽인 문팬·문사모·젠틀레인·노란우체통 등도 노사모를 롤모델로 한다. 최대 규모인 ‘문팬’은 정서적으로 노사모를 계승한 정치 팬클럽 ‘문사모’(문재인을 사랑하는 모임)와 기존의 ‘문재인 변호사를 사랑하는 모임’이 합쳐지며 2004년 탄생했다. 여기에 2010년 7월 ‘젠틀재인’, 2012년 4월 ‘문풍지대’, 2013년 1월 ‘노란우체통’이 각기 결성돼 활동하다 지난해 1월1일 통합 카페 ‘문팬’이 출범했다.

또 다른 정치 팬덤은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이다. 팬덤 문화가 정치 영역으로 외연을 넓힌 것은 박사모의 역할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노 전 대통령이 거침없는 언변과 도전정신 등의 매력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았다면 박 전 대통령은 아버지 ‘박정희’라는 후광을 등에 업고 이미지 정치인으로서 인기를 누렸다. 탄핵정국에서도 꼼짝 않는 콘크리트 지지층이다.

△정치인 팬덤, ‘빠’와 ‘까’의 경계

노사모 대표 노혜경 시인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을 잘못봤다”는 고백의 글을 올렸다. 노 시인은 “내가 본 문재인은 훌륭한 인격자, 지성을 갖춘 신사이지만, 정무적 감각이 제로인 정치인이 아닌 사람인줄 알았다”며 “4년뒤 전혀 다른 사람으로 나타났다”고 썼다. 그는 “문 대통령이 모시는 상사는 노무현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 그 자체다. 토론하고 지시하고 방향을 결정하는 노무현 대신에 말하지 않지만 뜻하고 있는 국민의 마음을 읽는다. 흡사 안테나 같다”고 말했다.

5·18민주묘지 방명록에 남긴 글(사진=청와대).
전문가들은 정치 팬덤의 바탕에는 과거 정치인에 대한 권위주의적 정서의 반작용이 깔려 있다고 말한다. 불통 리더십, 비민주성으로 무장해 인간미를 찾을 수 없던 전 정권에서 느꼈던 깊은 절망감과 갈증의 후폭풍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부채의식, 그 결과 지난 9년간 겪었던 민주주의 퇴행기를 다시 겪을 수 없다는 우려와 절박함 역시 자리하고 있다. 정치 팬덤을 촛불을 이끌어 낸 주역들의 적극적인 민의 표출로 해석하는 이유다. 이택광 경희대 교수는 “정치인과 대중 사이의 거리를 감소시켜주고 정치인에 대한 선입견을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정부 관계자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정치를 일상과 깊은 관계가 있는 친숙한 것으로 만들수 있다”고 했다.

다만 정치인에 대한 팬덤이 과할 경우 또 다른 사회적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황교익 칼럼니스트는 “정치인을 지지한다는 것은 연예인을 지지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과도한 팬덤은 정책 판단과 그 실행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를 비롯한 경선에 참여했던 후보들이 4월 8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합정동의 한 주점에서 호프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안희정 충남지사(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