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석의 ☆스타트업]"올해 인재풀 1000명 확보할 것"… IT전문가 채용플랫폼 '시소&ap...

  • 등록 2020-03-28 오전 10:08:31

    수정 2020-03-28 오전 10:08:31

(사진=시소)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올해에는 매출을 더 끌어올리면서, 인재 풀을 1000명이상 확장할 계획입니다”

27일 기자와 만난 박병규(사진) 시소 대표는 올해 계획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정보기술(IT) 전문가 리모트 워크·채용 플랫폼인 ‘시소’는 프로젝트 수행에 적합한 실무 전문가들을 ‘협업 프로젝트 시스템’(CPMS)을 통해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CPMS란 프로젝트 업무 데이터를 활용해 프로젝트 유형과 난이도에 적합한 팀 매칭과 업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리모트 워크는 원격 근무의 한 형태로, 자신의 업무 방식에 맞춰 다양한 장소와 공간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박 대표는 “인재 풀에는 프리랜서 등 다양한 전문가들 550여명을 확보해놓은 상태”라며 “크게 기획사, 디자이너, 개발자 등 3가지 직군으로 전문가들의 구성돼있다”고 했다. 쉽게 말해, 회사 내 TF팀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시소가 매칭해주는 것이다.

시소가 매칭해주는 팀 및 전문가는 검증된 실무자 네트워크인 ‘알유프리’라는 추천제 커뮤니티의 멤버들로 구성,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원격 업무로 이뤄진다. 클라이언트가 시소 홈페이지를 통해 의뢰를 하면, 온라인 미팅을 통해 요구 사항 등을 확인하고 적합한 인재를 알유프리에서 찾아 이어준다.

박 대표는 “공고를 내는 게 아니라 우리가 가진 풀 안에서 적합한 인재들에 개인적으로 연락을 하고, 비용과 프로젝트 내용을 알려주면서 참여 의사를 묻는다”며 “클라이언트에게는 민감한 개인 정보를 제외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고 했다.

(사진=시소)
실제로 알유프리에 모인 인력들은 스타트업, IT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거나 디지털 노마드, 프리랜서 등 실무 경험을 갖추고 있다. 현재는 550여명의 알유프리 멤버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한 해에만 200건 정도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월 평균 매칭 건수는 60건 정도로 누적 파트너사는 410여개사다.

박 대표는 “말 그대로 한 회사의 TF팀을 대신 만들어주는 거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협업을 하면서 대면 의존도를 줄일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까지 만들어놨다”고 했다. 특히 ‘시소 스프린트’라고 불리는 시소만의 프로세스는 전체 프로젝트를 2주 단위로 나눠 작업을 진행, 단기간에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하게 한다.

그런 시소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시 업무 운영 및 항목 관리, 멤버 리스크 관리를 기본 서비스로 제공한다. 외주업체별로 각기 달랐던 비용 구조를 벗어나 회사 상황에 맞춰 협업 기간만큼의 유동적인 비용을 부과하는 변동 가격제도 도입했다.

박 대표는 “퍼포먼스나 업무 태도를 확인, 클라이언트와 매칭 인재들에 대한 ‘삼진 아웃’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박 대표는 “올해에는 매출을 3배 가까이 증가시키고, 알리프리 인재 풀을 1000명이상 확보할 계획”이라며 “커뮤니티 사업으로서의 비즈니스 모델도 개발을 고민 중”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