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배달앱 이용자 지원에…‘배달의민족’ 연말 특수 기대

정부, 배달앱 4번 이상 이용시 1만원 환급책 꺼내
시장 점유율 60% 배민에 연말 주문 몰릴 것으로 예상
24일 배달 수요 몰리며 일부 서비스 운영 중단되기도
배민 “서버 증설해 이용자 불편함 최소화할 것”
  • 등록 2020-12-27 오전 11:45:31

    수정 2020-12-27 오후 12:12:59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배달 앱 시장 점유율 1위 ‘배달의민족’이 정부 시책으로 ‘연말 특수’를 누리게 됐다. 코로나19 3차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과 5인 이상 집합 금지 명령으로 얼어붙은 연말 소비를 증진시키기 위해 정부가 배달 앱 이용자들을 위한 환급 정책을 꺼내들었기 때문이다.

다만 몰려든 주문으로 연말 배달의민족 앱 이용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배달의민족은 지난 24일 크리스마스이브에 폭주하는 주문으로 서버가 다운돼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됐다. 배달의민족 측은 서버를 증설해 입점 점주 및 이용자들의 피해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배달의민족 CI(사진=우아한형제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9일 오전 10시부터 배달 앱으로 주문·결제한 이용자에 한해 외식 할인 지원을 재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연말 특수’가 사라진 소비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비대면 외식 서비스 산업에 우선적으로 지원을 재개한다는 설명이다.

행사에 참여하려면 카드사 홈페이지·앱에서 응모한 뒤 응모한 카드로 배달앱에서 2만원 이상 4차례 주문·결제하면 다음 달 카드사에서 1만원을 환급 또는 청구 할인해준다. 카드사별로 1일 최대 2회까지 실적이 인정된다. 배달 앱 주문·결제 후 매장을 방문해 포장할 수는 있지만 배달원 대면결제, 매장 방문해 현장 결제 후 포장 등은 인정되지 않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3~16일 공개 모집을 실시했다. 총 11개 배달 앱(공공 6개, 민간 5개)이 참여를 희망했다. 이중 7개 배달 앱(배달특급·먹깨비·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위메프오·PAYCO)은 카드사 연계 시스템 구축을 완료, 29일 오전 10시부터 할인을 시행한다. 나머지 4개 배달 앱(띵똥·배달의명수·부르심·부르심제로)은 시스템 정비가 마무리되는 대로 참여한다.

배달앱 이용시 환급 및 청구할인 방법(사진=농림축산식품부)
이번 정부 시책으로 11개 배달 앱 가운데에선 배달 앱 시장 점유율 1위인 배달의민족이 가장 큰 이득을 볼 전망이다.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배달 앱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업체일수록 입점 업체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재이용률도 높다. 닐슨코리아클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9월 사용자 기준 배달 앱 업체 점유율은 배달의민족 59.7%, 요기요 30.0%, 배달통 1.2% 순이었다.

이에 따라 배달의민족 입점을 희망하는 점주도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배민 앱 신규광고가입 신청 문의 건수가 전월 동기(11월 12일~11월 18일)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배달의민족에 식당을 등록하고 입점하기 위해서는 광고에 가입해야 하는 점을 감안하면 그만큼 입점 업체가 늘었다는 분석이다.

배민페이 결제에 불편함을 겪은 이용자들이 올린 글.(사진=네이버 갈무리)
다만 배달의민족 앱 서버가 정부 시책으로 쏠리는 연말 주문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배달의민족 앱에선 지난 24일 오후 6시 38분부터 맛집 배달 서비스 배민라이더스 서비스 및 생필품 배송 서비스 B마트 운영이 중단되면서 입점 점주 및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던 선례가 있기 때문이다.

당시 배달의민족은 자택에서나마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즐기고자하는 소비자들의 배달 수요가 몰리면서 일시적으로 서비스가 중단된 것이라 설명했다. 이에 배달의민족은 입점 점주에겐 25일 하루 동안 중개 수수료 면제, 1건 이상 배차 받은 라이더에게 6만원 일괄 지급 등 보상 방안을 마련했다.

지난 18일에도 약 30분 간 배달의민족의 자체 결제 시스템 ‘배민페이’가 되지 않아 관련 질의 글이 인터넷 상에 꾸준히 올라오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24일 일부 서비스가 중단돼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다”라면서 “직후 서버를 증설하는 등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했다”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