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스 맞서는 유럽축구 슈퍼리그 창설 논의 재점화하나

유럽사법재판소 "UEFA·FIFA, 독점적 지위 남용"
2년 전 무산된 슈퍼리그 창설, 갑론을박 커질듯
  • 등록 2023-12-22 오전 8:36:57

    수정 2023-12-22 오전 8:36:57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꿈의 무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에 필적할 만한 세계 최고의 축구 대회가 또 생길 수 있을까.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최고법원인 유럽사법재판소(ECJ)는 이날 UEFA와 국제축구연맹(FIFA)이 독점적 지위를 남용하면서 유러피언 슈퍼리그(ESL) 창설을 막았다고 판단했다.

(사진=AFP 제공)


ESL은 2년여 전인 지난 2021년 4월 AC밀란, 인터밀란, 유벤투스(이상 이탈리아), 레알 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이상 스페인), 맨체스터시티, 아스널, 첼시, 토트넘 홋스퍼, 리버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상 잉글랜드) 등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빅클럽 12개 구단이 참여 의사를 밝혔던 축구 대회다.

스포츠 개발회사인 A22 스포츠 매니지먼트가 챔피언스리그에 대항할 만한 세계 최고 대회가 되겠다는 야심 찬 목표로 추진했다. 최고 명문 구단 15개팀이 고정적으로 참가하고 나머지 5개팀은 바뀌는 체제로 운영하려는 게 골자였다.

그러나 이는 곧바로 UEFA 같은 연맹은 물론이고 축구 팬들 사이에서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 빅클럽들이 이익과 관심을 독차지하면서 나머지 중소 클럽들을 들러리 세울 수 있다는, 다시 말해 ‘귀족 리그’ 혹은 ‘그들만의 리그’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 과정에서 UEFA가 ESL 참여 의사를 밝힌 구단에 대해 벌금 부과, 대회 참가 제외 등 불이익을 주고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압박하자, ESL은 사실상 무산됐다. 다만 A22 스포츠 매니지먼트는 “UEFA와 FIFA의 독점적 지위는 EU의 경쟁·개방법에 위배된다”며 법적으로 끝까지 싸울 것임을 강조했다.

그런데 이날 판결은 ESL이 출범할 수 있는 기본적인 법적 근거가 마련된 셈이어서 관심이 모아진다. 재판부는 “UEFA 같은 연맹이 구단과 선수가 다른 대회에 참가하는 것을 금지하는 등 불이익을 부과하는 건 독점적 지위 남용”이라며 “또 UEFA와 FIFA에 대회에 대한 상업적 권리 매각의 독점적 지위를 부여하는 규정은 EU 내 경쟁을 제한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A22 스포츠 매니지먼트 베른트 라이하르트 최고경영자(CEO)는 로이터통신에 “새로운 대회는 더 경쟁력 있는 토너먼트 대회를 제공해 팬들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번 판결이 ESL이 실제 허가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ESJ는 전했다. 단지 UEFA와 FIFA 규정이 EU법에 어긋났다는 판결이라는 것이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판결이 슈퍼리그를 반드시 승인해야 한다는 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ESL 창설 여부를 둘러싼 축구계의 갑론을박은 다시 점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