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러시아`…트럼프, 러 외무장관에 IS관련 기밀정보 유출(종합)

동맹국서 제공받은 기밀정보, 러 장관-대사와 공유
동맹국과 공조에 악영향…"정보원도 위험해질 듯"
  • 등록 2017-05-16 오전 7:03:29

    수정 2017-05-16 오전 10:08:25

라브로프(왼쪽) 러시아 외무장관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자신의 선거캠프와 러시아간의 내통설로 인해 `제2의 워터게이트` 비화 우려까지 낳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또다시 러시아 외무장관 등에게 1급 기밀정보를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이 정보는 미국이 동맹국으로부터 제공받은 것인 만큼 사실로 확인될 경우 동맹국과의 공조에도 균열이 생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세르게이 키슬랴크 주미 러시아 대사를 면담한 자리에서 동맹국으로부터 입수한 고급 기밀정보를 유출했다고 워싱턴포스트지(紙)가 15일(현지시간) 현직 및 전직 미국 관료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측에 공개한 정보는 정보공유협정을 통해 미국의 동맹국들이 미국측에 제공한 것으로, 미국 정부 내에서도 엄격하게 통제되는 민감한 정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안에 정통한 한 관료는 “(트럼프 대통령이 유출한) 정보는 음어(code-word)로 된 것으로 트럼프는 우리가 동맹국들과 공유했던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러시아 대사 등에게 노출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정보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또 그 정보를 건네준 동맹국이 어느 나라 또는 누구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 소식통들은 이같은 정보 유출로 인해 이슬람국가(IS)와 관련한 결정적인 정보원들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보를 제공한 동맹국에서는 미국에게 이 정보를 러시아와 공유하도록 사전에 승인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소식통은 “이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으로 인해 IS의 내부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동맹국들과의 공조가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 때문에 백악관측은 트럼프 대통령의 회동 직후 중앙정보국(CIA)과 국가안보국(NSA)에 연락해 만약에 있을지 모르는 후폭풍에 대비하라고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분의 정부 당국자들이 적국과 이같은 기밀사안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며 특히 대부분 정부 기밀을 해제할 수 있는 광범위한 권한을 가진 대통령일 경우 이같은 정보 유출은 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이 신문은 지적했다. 다만 이 자리에 동석했던 H.R. 맥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국가안보보좌관은 “이 자리에서 대통령은 러시아 외무장관과 항공기에 대한 위협 등 테러조직의 각종 위협을 함께 검토했으며 공개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어떠한 정보원이나 방법, 군사작전 등도 유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CIA와 NSA측은 이에 대해 답변하지 않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