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줄 죄는 美연준‥채권 매각하고 연말 금리인상 추진(종합4보)

"경제 회복세 강해..고용 좋아지고 물가도 오를 것"
허리케인 효과도..악영향 크지 않고 오히려 물가 올려
연내 추가 금리인상 고려..12월 인상 가능성 급부상
내달부터 매달 100억달러씩 연준 채권자산 매각
  • 등록 2017-09-21 오전 6:20:21

    수정 2017-09-21 오전 7:44:14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AFP


[뉴욕=이데일리 안승찬 특파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매파적인 성향을 드러냈다. 다음 달부터 시장의 현금을 흡수하는 자산축소를 시작하고, 올해 기준금리 추가 인상도 여전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현지시간) 연준은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를 1.00~1.25%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만장일치의 결정이었다.

시장의 예상대로 금리를 동결했지만, 연준은 이날 공개한 점도표에서 올해 한 번 더 기준금리를 올리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점도표란 미국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FOMC 위원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적정 기준금리에 점을 찍는 분포도다. 위원들이 생각을 담은 일종의 설문조사와 같다. 점도표는 위원들의 머릿속에 있는 금리 인상 스케줄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낮은 실업률에도 불구하고 물가 상승이 정체되자, 시장에서는 한때 연준이 올해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하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퍼졌다.

하지만 연준 위원들이 제시한 점도표는 지난 6월과 달라지지 않았다. 여전히 올해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 시나리오를 고수하고 있다는 뜻이다. 연준 위원들은 내년 3번의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예상도 유지했다. 그만큼 미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이 크다는 뜻이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회복세가 강한 추세”라면서 “경제의 상당한 진전이 통화정책의 정상화를 뒤받침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고용시장은 더 호조를 보일 것”이고 “올해 물가 부진도 일시적”이라고 진단했다.

미국을 덮친 허리케인이 오히려 연준의 연내 추가 금리 인상 시나리오를 유지하도록 만들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의 영향으로 경제가 타격을 받았지만, 연준은 중기적으로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허리케인은 실질적으로 중기적인 국가 경제 경로를 바꾸지는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오히려 4분기에는 경기가 크게 회복될 가능성이 크다.

반면, 허리케인으로 유가가 상승하고 농산물 가격이 오르는 등 물가가 꿈틀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준 “허리케인 여파에 따른 휘발유와 일부 다른 품목 가격 상승은 물가 상승률을 단기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물가가 오르면 중앙은행은 기준금리 인상을 서두르게 된다. 허리케인은 기준금리를 올리는 유인으로 작용했다.

연준은 자산 축소도 미루지 않았다. 연준은 다음 달부터 보유하고 있는 채권자산을 매각한다고 밝혔다. 매달 100억달러 규모의 채권이 매각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 연준은 경기 부양을 위해 총 세 차례의 양적완화(QE)을 단행했다. 시중의 채권과 모기지 증권을 사들이고 대신 현금을 뿌렸다. 이렇게 사들인 채권 자산이 4조5000억달러 규모다. 우리 돈으로 5000조원이 넘는 금액이다. 지금도 연준의 대차대조표에 고스란히 쌓여 있다.

4조5000억달러는 미국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25% 규모다. 워낙 양이 많은 탓에 연준은 이 채권을 시장에 팔지 못하고 계속 보유하고 있었다. 연준은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을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자산 규모를 유지했다.

하지만 기준금리를 올리기 시작한 이상, 언제까지나 연준이 채권을 안고 있는 수는 없다. 결국, 연준이 다음 달부터 보유하고 있는 채권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연준의 채권 매각은 9년 만의 일이다.

채권을 처분한다는 것은 양적완화와 정반대의 경로를 걷겠다는 말과 같다. 연준의 채권이 줄어드는 만큼 시중의 돈이 중앙은행으로 흡수된다. 그만큼 돈줄을 죄어도 괜찮다고 생각할만큼 미국 경제가 탄탄하다는 자신감이 깔려 있다.

다만, 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연준은 매달 100억달러씩 채권을 팔 것이라고 밝혔다. 매달 100억씩 매각하면 4조5000억달러의 채권을 모두 처분하는 데 450개월이 걸린다. 연준은 3개월마다 매각 규모를 늘릴 계획이다.

슈왑센터의 케이시 존스 수석 금리 전략가는 “시장이 예상했던 만큼 연준이 비둘기 성향이 강하지 않았다”면서 “결국 연준은 이전과 같은 (금리 인상) 경로에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