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남은 4가지 고비

경선 토론회에도, 문재인 대세론 더 강고해져
국민들 대선주자 미래비전·국가경영능력 볼 듯
김종인 탈당시 친문패권 낙인효과, 집안단속 필요
개헌안 발의 큰 고비… 임기단축 수용 등 강구해야
  • 등록 2017-03-07 오전 6:01:01

    수정 2017-03-07 오전 6:01:01

[이데일리 선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선 토론회가 두 차례나 열렸지만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이 더 강고해지는 분위기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이 지속적으로 올라 34~36%까지 상승했다. 40%에 육박하는 수치다. 반면 문 전 대표를 위협했던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연정과 선한의지 발언 논란 이후 민주당 지지층과 호남에서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12~15%까지 하락했다. 20%를 넘나들던 지지율이 10%포인트 가까이 빠진 것이다. 경선 통과는 무난해 보인다.

이번주에 있을 예정인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결정 여부에 따라 지지율이 다소 출렁일 수 있으나 문 전 대표의 대세론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인용되면 범여권 후보들은 더 지리멸렬해질 전망이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홍준표 경남지사,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등이 대선후보 물망에 올라있지만, 헌재의 심판이 내려지면, 한동안 지지율이 정체되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탄핵 결정시 황 대행의 대선 도전은 쉽지 않다. 조기대선을 관리해야 하는 황 대행이 유일호 경제부총리에게 대행직을 넘기고 나서기에는 부담이 크다. 안 나오면 황 대행에게 쏠렸던 보수층 지지가 다른 범여권 후보나 야권 후보들에게 분산될 것으로 보인다.

◇탄핵 인용하고 황 대행 불출마시 지지율 더 오를 듯 = 황 대행에 대한 보수층의 지지가 대세론을 구가하고 있는 문 전 대표에게 일부 옮겨올 수 있다. 탄핵이 인용되면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더 오를 가능성이 크다. 그래도 넘어야 할 산이 있다. 당장 박 대통령이 사라지면, 국민들은 정권교체 내용과 미래비전, 국가경영능력을 살펴보는 단계로 이동할 것이다. 새 나라를 어떻게 이끌고 안정적으로 개혁을 잘해낼 수 있을지 볼 것이라는 얘기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탄핵이 인용되면 적폐청산보다는 대선주자들의 건설능력, 비전을 주로 보게 될 것이다. 그에 따라 지지율이 출렁일 수 있다. 문 전 대표를 포함한 친문계의 패권이 도마에 오르면 집권을 위해 측근들의 2선 후퇴 등 특단의 대책이 나올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당내 일부세력의 이탈이 일어날 수도 있다. 김종인 전 대표는 문 전 대표를 포함한 친문계에 비판적이다. 경제민주화와 개헌에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탄핵 인용 후 김 전 대표가 제3지대로 나가 개헌과 경제민주화를 고리로 비패권지대 구축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여기에 민주당 비문계가 동참할 가능성이 있다. 벌써 김 전 대표와 동반 탈당할 의원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김 전 대표의 탈당에는 낙인효과가 있다. 친노 친문계가 당권을 장악한 이후 손학규 안철수 김한길 전 대표들이 당을 떠났다. 야권 관계자는 “김 전 대표까지 탈당하면 친노 친문계는 포용력이 없는 패권집단으로 찍힐 것이다. 얼마나 상처를 줄지 모르지만, 집권을 눈앞에 두고 있는 문 전 대표에게 아픈 것만은 사실일 것”이라고 했다.

◇사고 칠 자문위원들 많아, 개헌 단일안 발의 관심 = 집안 단속도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문 전 대표는 대세론 구축 차원에서 대규모 자문위원단을 구성했다. 자문위원과 특보들까지 포함하면 1만여명에 달한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이 들어 와 있고 이들을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총괄하는 것이 힘들다. 이는 사고를 칠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최근에 자문위원을 그만 둔 전인범 전 특수전사령관이 대표적이다. 탄핵 인용 후 발의될 것으로 전망되는 개헌안은 가장 큰 고비이다. 현재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개헌 단일안을 성안중이다. 개헌안이 발의되면 정국이 급속히 개헌 대 호헌, 개혁 대 기득권 세력간 대결로 재편될 수 있다. 문 전 대표도 기본권 확대와 지방분권 강화, 분권형 대통령제를 담은 개헌안에 찬성하는지, 아니면 이를 반대하는지 답해야 한다. 개헌안이 발의되고 대통령이 공고하는 순간, 60일 내에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해야 하기 때문에 회피할 수 없다. 야권 관계자는 “문 전 대표가 지금처럼 개헌에 소극적으로 임하면 호헌세력으로 몰릴 수 있다. 국민의당 등은 개헌을 계기로 문재인 반 문재인 구도를 구축할 것이다. 문 전 대표가 대통령 임기단축 수용 등의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대선구도가 박빙의 대결로 흐를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국회 포럼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 관련기사 ◀
☞ 꺾이지 않는 문재인 대세론..독주 제어 못하는 安·李
☞ 문재인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 공약으로 검토"
☞ 문재인 “공수처 신설, 검찰 개혁” Vs 안희정 “옥상옥될 수도”
☞ 문재인 “국민 일자리, 공공부문에서 시작할 것”
☞ 문재인 “자유한국당, 지금 같은 태도면 존속 어려울 것”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