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기재부 종합국감, 상속세·디지털세 등 ‘세제 개편’ 화두

홍남기 “상속세 개편 검토” 유산취득세 방식 전환 유력
디지털세 세수 효과 관심, 유류세 등 세제 완화 입장 주목
재정·부동산정책 공방 이어질 듯…위드코로나 전환도 이슈
  • 등록 2021-10-20 오전 8:48:14

    수정 2021-10-20 오전 8:48:14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오늘(20일)부터 이틀간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회의 종합 국정감사가 진행된다. 이번 국감에서는 확장적 재정 정책과 부동산 대책 등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전반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상속세 개편을 언급한 데 이어 물가 상승에 대응한 유류세 인하 요구가 나오고 있고 국제적으로는 디지털세가 확정되는 등 핵심 이슈로 부각된 세제 관련 사항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날 국회에서는 기재부에 대한 종합 국감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제와 관련해서는 상속세 개편, 유류세 인하, 디지털세 합의, 가상자산 과세, 부동산 양도소득세 등 현안이 산적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6일 국감에 출석해 “상속세 과세 체계에 대한 개편 방안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으며 14일 미국 출장 중 기자들과 만나서도 “상속세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상속세 개편 방침을 나타냈다.

상속세 전체에 세금을 매겨 높은 과세표준을 적용받는 현행 유산세 방식에서 개인이 받는 금액만 과세하는 유산취득세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감 기간 중 상속세 개편이 화두에 오름에 따라 이날 국감장에서도 앞으로 개편 방향에 대한 질의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유가 상승이 주유비 등 소비자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인이 되면서 유류세 인하도 현안으로 부각됐다. 기재부는 구체적인 유류세 인하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았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국감에서 관련 질의가 나오면 입장을 밝힐 예정이어서 업계 관심이 모이고 있다.

국제적으로 최종 합의한 디지털세를 두고도 논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디지털세는 연결 매출액 200억유로(약 27조원), 이익률 10% 이상인 다국적기업의 경우 매출이 발생한 국가에 과세권을 배분하는 필라1과 최저한세율 15%를 도입하는 필라2로 확정됐다.

홍 부총리는 디지털세 세수 효과와 관련해 “필라1은 수천억원 정도의 세수 감소가 불가피하지만 필라2에선 수천억원의 세수 증가가 있을 것”이라며 “이를 결합하면 소폭의 플러스 요인으로 세수에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내년 1월부터 시행하는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등에 대해서는 일부 정치권에서 유예 또는 완화를 지속 주장하고 있다. 다만 홍 부총리는 이에 대해 가상자산은 예정대로 과세하고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완화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홍남기(왼쪽 첫번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기재부 관계자들이 지난 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재정 정책과 관련해 정부는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통한 경제 성장이라는 선순환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지난 국감에서 “완전한 위기 극복과 경제 활력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확장재정과 건전재정의 선순환 구조를 도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동산과 관련해서도 정책 실기를 지적하는 야당과 이를 방어하는 여당간 공방이 예상된다. 홍 부총리는 5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정책적 조치를 다 했지만 결과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작년, 올해 안정되지 못해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정책 당국자로서 책임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11월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코로나)으로 전환을 앞두고 방역과 경제 상생 방안도 관심사다. 홍 부총리는 “방역과 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단계적 일상 회복을 통해 고용시장의 방역 불확실성을 덜어내고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상생소비지원금, 손실보상 등을 신속 집행해 피해계층의 어려움을 덜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