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규연 산단공 이사장 "산업단지 안전문제 해결, 정부기관 협업이 해답"

"부족한 산업단지 안전 관리 인력, 전문 기관 협업으로 해결 가능"
"산업단지 민간 투자 확대 위해 규제 완화 이뤄져야"
  • 등록 2016-10-23 오후 12:00:00

    수정 2016-10-23 오후 12:00:00

[이데일리 채상우 기자] “산업단지공단 안전관리 문제는 자체 인력만으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한국전력공사·환경부 등 전문인력을 갖춘 정부 및 공공기관과 협력해 안전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황규연 신임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지난 21일 여의도 인근 식당에서 열린 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산업단지에서 일어나는 모든 안전관리를 산단공이 책임져야 한다는 오해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규연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이 21일 여의도 한식당에서 열린 기자들과의 오찬에서 향후 산단공의 개선 과제와 발전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한고 있다. 사진=채상우 기자
산단공은 올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산단내 증가하는 안전사고와 관련한 지적이 이어졌다.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산단공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2015년 산단공 관할 산업단지 내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수는 144건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62명, 재산피해액은 444억원이었다. 올해 들어서도 상반기 중에만 17건의 사고가 발생해 3명이 사망하고 117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황 이사장은 “가스 누출과 관련해서는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책임을 지고 전기 사고가 발생하면 한국전력공사가 책임을 진다”며 “해당 기관에는 적게는 수백명에서 많게는 1000명에 이르는 전문인력이 있다. 이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전관리 인력을 확대 방안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어렵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는 “산단공 전체 인원이 500명인데 여기에서 안전 인력을 더 늘리기는 어렵다”라며 “관련 기관과의 협업이 효율적인 해결 방안”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산단공 내 안전관리 인력은 7명에 불과하다. 지역 전담인력을 포함해도 30명 안팎이다.

황 이사장은 일각에서 산단 노후화를 우려하고 있지만 안전문제가 발생할만큼의 수준을 아니라고 해명했다.

그는 “울산 산업단지가 30년이 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인프라의 노후화를 우려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정기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실제 이런 문제는 걱정할 수준이 아니다. 지난해 검사를 해보니 어떤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 재정과 민간 투자 확대를 통해 노후화된 산업단지의 시설 보수를 진행하고자 한다”며 “특히 민간 분야의 투자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간 투자 확대를 위해서는 조속한 규제완화를 꼽았다. 지난달 12일 취임식에서 밝힌 산업단지와 ICT(정보통신기술)의 융합에 대해서는 “스마트 공장의 활성화를 위해 KT(030200)와 초고속 통신망 설치 협의 등을 진행 중에 있다”고 전했다.

행정고시 30회로 공직에 입문한 황 이사장은 산업자원부 지역투자입지담당관, 통상협력정책팀장, 기획재정담당관, 통상정책국장, 산업기반실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지역투자입지담당관, 산업기반실장 등을 역임하면서 지역산업진흥과 산업집적지 경쟁력 강화사업 등 산업단지와 관련된 주요 사업을 관장했다.



▶ 관련기사 ◀
☞VR·드론 융합된 '매시업 기가 페스티벌' 개최돼
☞KT, 기가 IoT 기반 차량 통합관제 서비스 출시
☞아이폰7 출시 첫날 번호이동 3만7000건 달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