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말말말]50대 재선 국회의원들의 저질대화…“너 나와” “쳐봐”

5일 예결위 첫 전체회의에서 맞붙은 장제원·박완주
품격 낮은 말 다툼 벌였으나 물리적 충돌은 없어
‘본격 예산심사 전 與野 기싸움’ 분석도
  • 등록 2018-11-10 오전 6:00:00

    수정 2018-11-10 오전 6:00:00

박완주 민주당 의원(왼쪽)과 장제원 한국당 의원(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너 나와”, “한 주먹도 안 되는 게”, “쳐봐”

2000년대 초반 유행했던 고등학교 학원폭력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 속 대사가 아니다. 2018년 여의도 국회에서 그것도 50대 재선 국회의원들이 전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나눈 과격한 대화다.

상황은 이렇다. 지난 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첫 전체회의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제위기를 주장한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을 겨냥 “(경제)위기를 주장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반박하면서 시작됐다.

한국당 예결위 간사인 장제원(51) 의원은 이에 대해 “우리당 의원을 콕 찍어 송언석 의원이 대한민국 경제위기를 조장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기획재정부 차관 출신인 송 의원은 한국당의 대표 경제통 의원이다.

이에 여당의원의 반발이 이어졌고 장 의원이 “경제전문가인 송 의원이 제기한 통계에 대해 야당이 위기를 조장한다 이렇게 얘기한다는 사람들이 독해 능력이 없는 거다”라고 대응하면서 싸움이 확전됐다.

민주당 박완주(52) 의원은 장 의원을 향해 “독해능력이 안되는 사람이 국회에 왔네”라고 말했고, 장 의원이 “저런 게 국회의원이라고” 격분하며 받아치면서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두 의원은 마이크가 꺼진 후에도 “저런 게? 죽을래?”, “말을 왜 그렇게 함부로 하냐”, “누가 누구한테 함부로 했나” 등의 거친 말을 주고받았다.

장 의원이 “박완주 너 말조심해”라고 말하자 화가 난 박 의원은 “박완주? 너 나와”라고 응수했다. 이에 장 의원이 “한 주먹도 안되는 게, 나가자. 쳐 봐라”며 자리에 일어섰고 두 사람은 회의장 밖에서 추가 설전을 벌였다. 동료 의원과 보좌진의 만류로 몸싸움으로 번지진 않았다.

장 의원은 다음 달 열린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같은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에게 “형님. 민주당은 부대표들이 이렇게 도와줘서 일방적으로 내가 나쁜 놈이 되고 있어요”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장면이 포착돼 더욱 빈축을 샀다. 장 의원은 같은 날 한 방송사에 나와 자신의 모습을 보며 “민망하긴 하다”고 멋쩍게 웃기도 했다.

이들의 격한 언쟁은 사실상 예산 심사 첫날인 이날 여야가 서로의 기선을 제압하기 위한 기 싸움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국당의 대표 경제통인 송 의원이 공격당하자 이를 방어하는 차원에서 장 의원이 과잉대응을 했다는 얘기다. 그럼에도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그것도 50대 재선 의원들이 선택한 단어로는 너무나 품격이 떨어졌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