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말말말]김종대 “北병사, 인격테러”..이국종 “자괴감 들어”

  • 등록 2017-11-25 오후 4:04:55

    수정 2017-11-25 오후 4:04:55

2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에서 이국종 교수가 총상을 입은 채 귀순한 북한군 병사의 회복 상태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임현영 기자] 정치인을 흔히 ‘말로 먹고 산다’고 일컫는다. 그들이 만들어내는 말은 신문과 방송을 장식하며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며 큰 파급력을 지녀서다. 이번주 정치권을 달군 말을 소개한다.

◇김종대 vs 이국종

“북한군 병사가 남쪽에서 치료받는 동안 ‘인격의 테러’를 당했다. 이 병사를 통해 북한은 기생충의 나라, 더러운 나라, 혐오스러운 나라가 됐다” “환자에 대한 예의가 아닐뿐더러 의료법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 아닌지 우려된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각각 17일과 22일에 걸쳐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

“환자의 인권은 생명을 살리는 것이다. 이런 상황까지 온 것에 대해 자괴감이 든다” (이국종 아주대학교 중증외상센터장 22일 기자회견)

“환자 치료에 전념해야 할 의사가 저로 인한 공방에서 마음의 부담을 졌다면 이에 대해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23일 정의당 상무위원회 회의 모두발언)


김종대 정의당 의원과 이국종 아주대학교 중증외상센터장이 설전을 벌였다. 이 센터장은 공동경비구역(JSA)으로 귀순한 북한병사의 총상을 치료하며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다. 하지만 뜻하지 않은 논란이 생겼다. 이 센터장이 몸 속에서 기생충이 확인됐다는 등의 일부 환자정보를 공개한 것을 두고 김 의원이 ‘인격테러’라고 비판하며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자 환자의 목숨을 구한 의사에게 과한 비판이라는 비난 여론이 뒤따랐다. 여론의 역풍에 김 의원은 결국 고개를 숙였다.

◇안철수vs김기옥 원외당협위원장 회장

“이 모습이 안 대표라고는 누구도 생각도, 상상도 할 수 없다. 당 대표께서 저에게 ‘싸가지가 없다’는 등의 여성비하적인 폭언과 망발로 모욕을 주신 언행에 대해 문자로 답을 구했으나 응답이 없었고 최고위원회의에서 비공개로 발언을 했으나 응답이 없으셨다. 안 대표께선 이와 관련 입장을 달라”(김기옥 국민의당 원외지역위원장 협의회 회장이 지역위원장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채팅방에)

안철수 대표도 ‘막말’논란에 휩싸였다. 23일 열린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에서 자신의 통합행보에 반대하는 당직자에게 “왜 싸가지 없이 말하느냐”고 응수하며 논란이 생겼다. 당시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유승민 영입하세요’ ‘안철수당이니 그냥 통합하세요’ ‘(당) 지지율이 5%도 안되는 게 누구 때문이냐’고 비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회장이 먼저 원인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안 대표가 ‘그럴만 했다’는 입장도 만만치 않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