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 부스럭, 김남국 돈 봉투?”…이재명, 한동훈 발언 `저격`

민주당, 2022년 마지막 최고위원회의
`노웅래 체포동의안` 관련 韓 발언 비꼬아
韓 "어차피 부결시킬 테니 설렁설렁? 그럴 수 없다"
  • 등록 2022-12-30 오전 10:35:19

    수정 2022-12-30 오전 10:59:03

[이데일리 박기주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올해 마지막 회의에서 “어디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며 지난 28일 본회의를 빗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저격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비공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비공개하기 전에 어디서 이상한 소리가 자꾸 들리는데, 돈 봉투 받는 소리 같다. 아닌가”라고 발언했다. 참석 인물 중 한 명은 종이를 구기며 ‘부스럭’거리는 소리를 냈고, 지도부는 웃음을 터트렸다.

이 대표는 “(종이를 구긴) 김성환 의원이 김남국 의원한테 돈 봉투 전달하는 소리가 (들렸다)”며 “참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고 했다.

이는 지난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노웅래 의원의 체포동의안의 당위성을 설명한 한 장관의 발언을 비꼰 말로 해석된다. 당시 한 장관은 “노웅래 의원이 청탁을 받고 돈을 받는 현장이 고스란히 녹음된 녹음파일이 있다. 구체적인 청탁을 주고 받은 뒤 돈을 받으면서 ‘저번에 주셨는데 뭘 또 주냐’, ‘저번에 그거 제가 잘 쓰고 있는데’라고 말하는 노 의원의 목소리, 돈 봉투가 부스럭거리는 소리까지도 그대로 녹음돼 있다”며 “부정한 돈을 주고 받는 현장이 이렇게 생생하게 녹음되어 있는 사건은 본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임선숙 최고위원은 “한 장관이 28일 체포동의안 요청 이유를 설명하며 국회가 법정이라도 되는 듯 검찰이 확보했다고 주장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장황하게 드러냈다”며 “마치 특수부 검사가 의원을 범죄자로 확정짓고 수사결과를 발표하는 듯한 행동이다. 노골적으로 피의사실 공표와 공무상 비밀누설을 무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최고위원은 “누구보다 법을 지키고 수호해야 할 자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법을 왜곡하고 자의적으로 법을 적용하고 있다”며 “사적 이익을 지키기 위한 법치주의 농단은 국민의 심판대에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동훈 장관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제기하는 노 의원에 대한 피의사실 공표 주장에 대해 “민주당의 말은 `어차피 다수당이 힘으로 부결시킬 테니까 상세하게 설명하지 말고 대충대충 설렁설렁 하고 넘어가자` 라는 말 같다”며 “세금으로 월급 받는 공직자가 그럴 수는 없다”고 맞받았다.

그는 이어 한 장관의 세세한 설명이 오히려 체포동의안 부결에 영향을 미쳤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나 때문에 기분이 상해서 옳지 않은 줄 알면서도 일부러 틀린 결정을 했다는 건데, 그게 진짜 국민을 대리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부결시킨 걸 보면 내 설명이 과했던 게 아니라 오히려 부족했던 것 같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